HMM, 'HD현대重 건조' 1만3000TEU급 신조 컨선 'HMM 펄' 원양 항로 투입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에 6척씩, 총 12척 발주
HD현대중공업 잔여 선박 인도 완료, 한화오션 11월까지 인도 예정
12척 인도시 HMM 선복량 총 100만TEU 수준

 

[더구루=길소연 기자] 국적선사인 에이치엠엠(HMM)이 HD현대중공업에서 건조한 1만3000TEU급 신조 컨테이너선을 원양 항로에 투입한다.

 

HMM은 지난 30일 HD현대중공업로부터 인도 받은 1만3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펄(Pearl)'호가 출항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HMM 펄호는 HMM이 속한 해운동맹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의 공동 운항 노선에 배치된다.

 

HMM 펄호의 길이는 335미터로, 세로로 세웠을 때 남산의 서울타워(약 240미터)와 여의도 63빌딩(약 250미터) 보다 높다. 저속 운항에 특화돼 기존 동급 선박 대비 오염 물질 배출 저감은 물론, 연료 효율성을 높여 경제적인 운항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탄소 감축을 위해 향후 LNG 추진선으로 개조할 수 있는 형식을 채택했다.

 

HMM은 2021년 친환경 경쟁력 강화와 선대 다변화 목적으로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에 1만3000TEU급 컨테이너선을 발주했다. 각각 6척씩 총 12척을 발주했다. 12척의 선박 건조 금액은 1조7776억원의 규모이다. 

 

지금까지 HD현대중공업은 5척을 인도했고, 한화오션은 2척을 인도했다. HD현대중공업은 이번 HMM 펄호를 넘김으로써 잔여 선박 인도를 마무리한다. 한화오션은 오는 11월 25일까지 남은 4척을 인도할 예정이다. 

 

HMM은 올해 말까지 총 12척의 컨테이너선의 납기가 완료되면 선복량은 총 100만TEU 수준에 이르게 된다. 1만TEU급 이상의 초대형 선박이 전체 선복량의 80%를 차지해 원가 경쟁력과 효율성이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1만TEU급 초대형 선박 비율이 선복량의 80%가 넘는 곳은 글로벌 선사 중 HMM이 유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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