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 디자인 혁신으로 차별화…소비자 마음 훔쳤다!

'ㄷ'자 형태·맞춤형 등 정수기 트렌드 이끌어와
글로벌 유명 디자인상 휩쓸어… 세련된 인테리어

[더구루=한아름 기자] 코웨이가 2024년 국가고객만족도 정수기 부문 1위에 선정됐다. 우수한 제품력뿐 아니라 디자인 혁신을 거듭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7일 한국생산성본부에 따르면 코웨이가 '2024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정수기 부문 1위에 선정됐다. NCSI는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고객 만족도를 측정한 지표로 사용 경험이 있는 고객들이 직접 만족도를 평가한다. 정수기 부문 조사는 최근 3년 이내 정수기를 렌탈해 방문관리 서비스를 받고 있는 139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코웨이는 정수기 대표 제품인 아이콘 시리즈의 우수한 제품력과 케어서비스 전문성을 기반으로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코웨이는 수많은 기업들이 새롭게 진입하고, 사라지는 정수기 시장에서 오랜 기간 동안 부동의 1위 자리를 수성할 수 있던 이유는 기술력, 브랜드, 마케팅 등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그 중 단연 돋보이는 건 디자인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과거부터 경쟁사와 차별화된 디자인을 지닌 정수기를 시장에 선보임으로써 정수기 트렌드를 이끌어왔다는 것. 디자인은 제품의 첫인상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심미적·기능적 만족감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코웨이는 지난 2012년 4월 출시한 '한 뼘 정수기'를 시작으로 업계의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웨이 관계자는 "2010년대 초만 하더라도 국내 정수기 시장은 지금처럼 제품이 다양하지 않았다. 크고, 둔탁한 직사각형 형태의 정수기 디자인이 주를 이뤘으며 부피가 커서 주방 내 활용도가 떨어졌다"며 "이에 제품 부피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옆에서 본 모양이 'ㄷ'자 형태인 한 뼘 정수기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전했다. 

 

한 뼘 정수기는 가로 18cm, 세로 37.5cm로 그 당시 국내에서 판매되는 냉온정수기 중 사이즈가 가장 작았다. 한 뼘 정수기는 좁은 주방 공간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세련된 인테리어를 연출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해 역대급 히트 제품으로 이름을 올렸다.

 

코웨이는 2020년 넷마블 그룹에 편입된 이후 정수기 디자인 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코웨이가 2020년 5월 출시한 'AIS(아이스) 정수기'는 코웨이 정수기 최초로 전면부에 제품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LCD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고객에게 편의성을 제공했다. 이듬해 10월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한 '노블 정수기 시리즈'는 시장에서 '맞춤형 정수기'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냈다.

 

노블 정수기 시리즈는 빌트인, 가로, 세로, RO 등 각기 다른 디자인을 지닌 4종으로 구성돼 고객이 주방 구조 및 취향에 따라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 자연을 모티브로 한 포슬린 화이트, 플래티넘 실버, 브론즈 베이지, 마호가니 브라운, 미드나잇 네이비, 페블 그레이 등 총 6개 색상 중 선택할 수 있으며 관리 방법과 필터 종류까지 고객이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코웨이가 출시한 정수기 시리즈 중에서 최초로 100만 대 판매를 돌파한 '아이콘 시리즈'도 디자인 혁신이 이뤄진 대표적인 제품이다. 코웨이 관계자는 "2021년 6월 출시한 아이콘 얼음정수기는 출시일 기준 국내 얼음정수기 중 가장 작은 사이즈와 세련된 디자인을 앞세워 '얼음정수기도 작고, 세련될 수 있다'라는 인식을 대중들에게 심어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실제로 아이콘 얼음정수기 출시 이전 얼음정수기 제품들은 크기가 매우 컸으며 투박한 디자인을 지닌 제품이 대다수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웨이는 당사의 디자인 혁신에 대한 노력은 국내를 넘어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이콘 얼음정수기는 국제디자인포럼이 주관하는 세계적 권위의 '2023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했으며 일본디자인진흥원(JDP)이 주관하는 일본 최고 권위의 ‘2022 굿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노블 정수기 시리즈 역시 미국산업디자이너협회(IDSA)가 주관하는 세계적 권위의 ‘2022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했으며 ‘2022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코웨이는 단순히 제품을 만드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디자인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코웨이 관계자는 "앞으로도 디자인 혁신을 바탕으로 정수기 시장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