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기차 폐배터리 활용 지침 발표…의견 수렴 개시

신에너지 자동차 폐배터리 종합 이용 업종 규범 조건 공지
배터리 추적·R&D 투자·광물 회수 의무 등 담겨

 

[더구루=오소영 기자] 중국 정부가 전기차 폐배터리 산업을 겨냥한 새 지침을 발표했다. 배터리 추적 시스템 마련과 연구·개발(R&D) 투자, 주요 금속 회수 의무 등을 담았다.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지침을 확정할 예정이다. 


24일 중국 공업정보화부와 중궈징지왕(中国经济网) 등 외신에 따르면 공업정보화부는 지난 14일(현지시간) '신에너지 자동차 폐배터리 종합 이용 업종 규범 조건(新能源汽车废旧动力电池综合利用行业规范条件(2024년 버전)'을 공개했다. 오는 29일까지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받는다.


이번에 발표한 문건은 폐배터리 활용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신에너지차 배터리로 사업을 하려는 기업은 배터리 추적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배터리 운송과 하역, 저장, 해체, 검사, 이용 등 단계별 에너지 사용량을 관리해 에너지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전기차용이던 폐배터리를 통신과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으로 용도를 변경해 쓰는 계단식 재활용 재활용의 경우에도 기업이 배터리 수명주기 관리의 책임을 진다. 폐배터리 출처를 파악해 신에너지차에서 나온 건지 확인해야 한다는 게 문건에 담겼다.

 

또한 기업은 매출의 3% 이상을 폐배터리 활용을 위한 R&D와 공정 개선에 투자해야 한다. △배터리 공정용 폐수 재활용률은 90% 이상 △구리와 니켈, 망간, 코발트, 알루미늄 회수율은 98% 이상 △구리·알루미늄 불순물 함량은 1% 미만으로 규정됐다. 리튬 회수율은 90% 미만으로 떨어지면 안 된다. 

 

중국은 이번 지침을 토대로 성장하는 폐배터리 산업을 육성한다. 중국은 올해 신에너지차 판매량이 115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친환경차 시장이 성장하며 배터리 탑재량도 증가한 만큼 폐배터리 시장이 커질 전망이다. 중국 미래모빌리티 싱크탱크인 '자동차전력배터리산업혁신연합'은 올해 1~7월 배터리 누적 탑재량이 244.9GWh로 전년 대비 32.8%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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