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내년 상반기 인도 보급형 전기차 출시…印 전략형 EV 개발

현지화 볼륨 모델 투입 본격화, 전기차 시장 성장 대응

 

[더구루=윤진웅 기자] 기아가 내년 인도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해 보급형 EV를 내년 상반기 출시하기로 했다. EV6와 EV9로 전기차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 데 이어 내년 본격적으로 전기차 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현지 배터리 전문 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인도 2.0 전략'도 병행하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는 내년 상반기 인도 전기차 시장에 보급형 EV를 출시할 계획이다. 이는 이광구 기아 인도권역본부장(전무)은 지난 4일 EV9 출시 행사에서 직접 밝혔다. 이 전무는 "내년 보급형 EV 출시에 이어 2026년에 또 다른 EV 모델을 출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초창기에는 EV6, EV9과 같은 프리미엄 모델로 전기차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내년부터는 현지화 볼륨 모델 투입을 본격화해 전기차 시장 성장에 적기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내년부터 인도 공장에서 전기차도 양산한다.

 

기아는 보급형 EV를 현지 생산 베터리가 탑재되는 최초의 전기차로 만들기 위해 지난 4월 인도 배터리 전문 기업 엑시드 에너지 솔루션(Exide Energy)과 인도 전용 EV 차량 배터리셀 현지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도 체결한 바 있다. 인도 전용 EV 출시를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일환이다. 엑사이드 에너지는 인도에서 75년 이상 배터리 사업을 영위한 현지 납산 배터리 시장 점유율 1위 배터리 전문 기업 엑사이드 자회사이다. 자동차용 배터리 사업 진출을 위해 지난 2022년 설립됐다.

 

기아의 이같은 전동화 전략은 인도 정부의 목표와도 부합한다. 인도 정부는 오는 2030년 신차 판매에서 전기차 비중을 3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공격적인 목표를 세운 상태다. 아울러 기아는 인도 2.0 전략을 토대로 인증 중고차 판매 네트워크 강화와 함께 현지 고객 접점 확대를 위해 쇼룸 확장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일단 연말까지 현지 쇼룸을 700개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현재 기아는 인도 내 236개 도시에 총 522개 쇼룸을 운영하고 있으며, 쇼룸이 없는 지역에 대해서는 모바일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해 공백을 메우고 있다. 

 

인증 중고차 판매 네트워크는 연말 100개까지 늘리기로 했다. 현재 인증 종고차 판매를 실시하는 매장은 59개이다.

 

올해 기아의 목표는 현지 '톱5' 안착이다. 현지 브랜드 판매 순위 6위인 기아는 5위 토요타를 맹추격하고 있으나 판매 격차를 좁히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7월의 경우 양사 판매 격차는 1만 여대로 집계됐다. 기아는 당월 2만507대를 판매했고 토요타는 3만1656대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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