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김형수 기자] 동화약품이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기반 글로벌 투자사 '하이타이'(Healthy Innovations Technology Investment·HITI)와 손잡고 중동 건강기능식품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일본에 이어 중동으로 해외 사업을 확대하고 글로벌 시장 내 입지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28일 하이타이에 따르면 동화약품과 중동 지역 내 기능성 원료 제조 및 유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지난 23일 서울 강남구에 자리한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된 '2024 헬시 이노베이션 콘퍼런스 서울' 현장에서 열린 업무협약 체결식에 유준하 동화약품 대표이사가 직접 참석했다.
동화약품과 손잡은 하이타이는 중동, 유럽 등을 무대로 활동하는 투자전문회사다. 식품 기술, 모빌리티, 지속가능한 에너지 관련 혁신 솔루션을 보유한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를 시행하고 있다. 10억달러(약 1조3800억원) 규모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동화약품은 하이타이와의 파트너십을 토대로 중동 시장에 건강기능식품 신제품 '케어랩 인지력케어 DW2009'(이하 DW2009)를 출시하고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다만 출시 국가·시기 등 세부 계획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DW2009는 동화약품이 지난 8월 론칭한 제품이다. 인지 기능 개선 개별인정형 원료 락티플랜티바실러스 플란타룸 C29 프로바이오틱스와 발효대두분말의 복합물(DW2009)을 원료로 생산한 제품으로 노화로 저하된 인지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동화약품의 설명이다. 유익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원활한 배변 활동 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뇌 건강과 장 건강을 한번에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일본에 이어 중동으로 해외 시장을 확대하며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글로벌 건강기능식품 수요를 선점하려는 동화약품의 행보로 풀이된다. 동화약품은 지난 2월 일본 대형 온라인쇼핑몰 큐텐(Qoo10)에 마그네슘 건강기능식품 마그랩(MgLAB) 판매를 위한 공식 판매몰을 오픈했다. 마그네슘, 비타민B1·B2·B6, 아연 등의 성분이 들어있는 마그랩은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 활력 증진 등의 기능성을 갖추고 있다.<본보 2024년 2월 19일 참고 [단독] 동화약품, 日 건기식 시장 출사표…마그랩 론칭>
글로벌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는 오는 2027년 글로벌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가 1646억달러(약 227조950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해 1334억달러(약 184조7500억원) 규모인 시장이 향후 4년간 매년 5%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다. 글로벌 고령화 가속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등이 시장 성장 요인으로 꼽힌다.
동화약품 관계자는 "DW2009를 내세워 중동 시장에 진출하고자 HITI와의 이번 MOU를 추진했다"면서 "글로벌 시장의 문을 두드리며 해외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