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전기 상용차 ‘ST1’ GM 이름으로 판다…리브랜딩 판매

최종 검토 단계, 1분기 내 발표 예정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와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상용차 개발 협력이 윤곽을 나타내고 있다. 현대차가 GM에 '리뱃징'하는 전기차(EV) 상용차 모델로 ST1을 낙점하고, 최종 검토 단계에 들어갔다. 북미 상용차 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하기에 최적화된 모델이라는 점에서 무난하게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GM은 전기 상용차 모델 'ST1' 리뱃징을 추진하고 있다. 리뱃징은 현대차의 전기차 상용차 모델을 미국 현지에서 GM 브랜드로 재출시하는 것을 말한다. 일단 1분기 내 구속력 있는 공동구매 계약을 체결한 뒤 상용 및 승용 협력 완료 시점에 맞춰 구체적인 사안을 밝힐 계획이다.

 

양사 공동구매 계약 및 상용차 개발 등 협력이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해 9월 GM과 승용차와 상용차를 공동 개발·생산하고, 수소를 포함한 친환경 에너지 개발에 협력하는 내용을 담은 포괄적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전기차 배터리 원자재, 철강과 기타 소재의 통합 소싱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었다.

 

양사가 리뱃징을 추진하는 ST1은 현대차가 지난해 4월 선보인 목적기반차량(PBV)이다. 샤시캡(Chassis-Cab)과 카고, 카고 냉동 등이 주요 라인업이지만 다양한 변주가 가능하다. 사용자와 사용 목적에 따라 최적화할 수 있다. 단순한 운송수단이 아닌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융합한 차량이라는 게 현대차 측 설명이다.

 

특히 ST1은 고객 비즈니스에 맞춰 차량 개발이 가능하다. 경찰 작전차부터 응급 구조차, 캠핑 차량은 물론 새로운 사업 창출을 위한 전기 바이크 충전차, 이동식 스마트 팜, 애완동물 케어 숍 등 다채로운 특장 모델을 제작할 수 있다. 

 

ST1 카고와 냉동 카고 모델은 모두 76.1kWh 배터리를 탑재했다. 1회 충전으로 카고는 317km, 카고 냉동은 298km 주행이 가능하다. 초급속 충전시스템(350kW)로 10%의 배터리 용량에서 80%까지 20분만에 충전이 가능하다. 모터 최고 출력은 160kW, 모터 최대 토크는 350N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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