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 '코나 하이브리드'가 가 브라질 시장에 출격한다. 세련된 디자인과 성능, 합리적인 가격 등을 앞세워 인기몰이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하이브리드 강자인 일본 토요타와 정면 승부가 예상된다.
19일 현대차 브라질판매법인에 따르면 오는 4월 브라질 SUV 시장에 코나 하이브리드를 공식 출시한다.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 차원에서다. 브랜드 전용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5'에 버금 가는 신차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아이오닉5는 지난해 하반기 대형 플래그십 스포츠유틸리차량(SUV) 모델 '팰리세이드'와 함께 출시된 바 있다.
특히 현대차는 현지 시장 동향과 수요에 맞춰 생산 포트폴리오를 조정하고 코나 하이브리드를 현지 생산할 방침이다. 크레타 뒤를 이을 차세대 모델로 선정한 것이다. 당초 유력 후속 모델로 크레타EV와 인스터 등이 거론됐지만, 현지 운전자들의 하이브리드 선호도를 고려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해 10월 브라질 상파울루주 피라시까바 공장 크레타 생산을 중단한 바 있다. 당시 크레타와 함께 피라시까바 공장 인근 엔진공장에서 생산하던 1.6 감마 가솔린 엔진도 단종하며 친환경차 모델 중 하나가 유력한 후속 모델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었다.
현대차 브라질 공장은 지난 2012년부터 가동 중이다. 상파울루 피라시카바에 위치해 있으며 연 생산능력은 21만대, 근무인원은 2500여명, 면적은 축구장 184배 크기인 139만㎡ 규모다. 지난 2021년부터는 반도체 수급난 여파에서도 점차 벗어나며 같은해 3·4분기 기준 현지공장 가동률이 97.3%까지 상승했고 2023년 18만7891대를 생산했다. 브라질 내수 물량을 책임질 뿐만 아니라 중남미의 거점 역할 맡아 인근 지역 수출도 맡고 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 브라질 연간 판매 20만대 시대를 열었다. 총 20만5787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18만6227대) 대비 10.50% 증가한 수치이다. 브랜드 판매 순위는 4위에 올랐다. 토요타(20만3647대, 5위)를 2100여 대 차이로 제쳤다. 전년인 2023년에는 토요타(19만2226대)에 6000대가량 뒤처졌다는 점에서 현지 입지 확대가 체감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