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윤진웅 기자] 기아가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고속질주하고 있다. 브랜드 현지 볼륨 모델 쏘넷과 더불어 지난달 출시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로스(Syros)’가 활약하며 23.8% 판매가 확대됐다.
4일 인도자동차판매협회(FADA)에 따르면 기아는 지난달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2만5026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2만200대) 대비 23.8% 증가한 수치이다. 수출은 2042대였다.
판매 라인업 중에서는 브랜드 현지 볼륨 모델 쏘넷이 7598대 판매되며 전체 실적을 견인했고, 이어 셀토스와 시로스가 각각 6446대와 5425대 판매됐다.
특히 시로스의 활약이 주목받았다. 시로스는 기아가 지난해 12월 인도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 모델이다.
기아 K1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된 시로스는 △타타 넥슨 △현대 베뉴 △마루티 스즈키 △브레자 등과 경쟁하고 있다. 인도 시장의 프리미엄화 트렌드에 발맞춰 현대적이고 진보된 기술 및 세련된 디자인을 토대로 소형 SUV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지난 1월 3일 사전 예약 개시 이후 20일 만에 1만 대를 돌파하는 등 돌풍을 일으키며 현지 볼륨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고객 인도는 지난달 1일부터 이뤄지고 있다.
하딥 싱 브라르(Hardeep Singh Brar) 기아 인도 영업·마케팅 총괄 책임자는 "강력한 고객 수요와 최첨단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에 대한 브랜드 헌신에 힘입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며 "특히 시로스의 성공은 기존 모델 판매가 둔화되는 가운데 판매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기아는 쏘넷과 시로스를 앞세워 현지 SUV 시장을 공략, 판매량을 대폭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지 SUV 시장 점유율을 20%까지 늘리겠다는 각오다. 이는 기존 점유율인 15%보다 5%포인트 많은 수치이다. 올해 연간 판매 목표는 30만 대로 설정했다. 매출액 기준 약 18%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