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매제한 도입 임박…‘KCC건설 대구 오페라 스위첸’ 규제 비껴간 막차 분양 눈길

18일 특별공급, 19일 1순위 청약 진행, 오피스텔 18~20일 청약접수 받아

[더구루=오승연 기자] 8월 부터 광역시와 수도권 비규제지역 분양권 전매 금지를 앞두고 규제를 피한 막바지 분양 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라 주택법 시행령이 개정, 전매제한 강화로 수도권 및 지방 광역시 민간택지에서 공급되는 신규 주택의 분양권 전매제한이 기존 6개월에서 소유권 이전 등기 시까지로 강화된다. 수도권과 광역시 내 신규 주택 분양권 전매가 사실상 금지되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규제를 비껴간 신규 단지가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부산 연제구에 분양한 ‘쌍용 더 플래티넘 거제아시아드’는 평균 경쟁률 230.7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같은 달 대구 달서구 용산동에 분양한 ‘대구용산자이’ 역시 평균 114.6 대 1, 최고 226.7 대 1에 달하는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세대 1순위 마감됐다.

 

이들 단지 모두 계약 후 전매가 가능해 막바지 신규 단지라는 점에서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원인으로 업계는 평가했다.

 

전매제한 전 분양 단지의 인기는 정당 계약률을 통해 가늠할 수 있다. 지난 6월 말 경기도 의정부에 공급한 ‘힐스테이트 의정부역’은 강력한 정부규제에 영향을 받지 않고 계약 후 6개월 뒤 분양권 전매가 가능해 단기간에 100% 완판에 성공했다. 전북 군산의 ‘나운 금호어울림 센트럴’ 역시 정당 계약시작 4일 만에 전 세대가 모든 계약을 마쳤다.

 

전매제한 시행이 한달 남짓으로 다가와 정당 계약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업계는 분석했다.

 

이러한 가운데 KCC건설이 대구 북구 고성동 1가 55-2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대구 오페라 스위첸 분양에 나섰다. 분양권 전매제한 시행 직전 분양에 나서다보니 규제를 비껴간 막바지 수혜단지로 사이버 모델하우스 오픈 전부터 주목을 끌고 있다. 단지는 지하 2층~ 지상 최고 49층, 7개 동으로 전용면적 84㎡ 아파트 854가구와 주거용 오피스텔 75실로 구성된다.

 

대구 오페라 스위첸은 차별화된 평면 특화설계를 선보인다. 84㎡ A타입(497가구)은 기존 4Bay를 뛰어넘는 최신형 평면 Full-Bay 설계를 도입했다. 기존 84㎡타입에서 볼 수 없었던 와이드 드레스룸, 파우더룸, 욕조가 비치된 욕실까지 모두 갖춘 럭셔리 마스터룸(일부세대)도 선보일 예정이다.

 

84㎡ B타입(273가구)은 2면 개방 타워형 구조로 조망과 일조가 뛰어나며 시원한 개방감을 누릴 수 있다. 더불어 거실을 넘어 주방과 다이닝 공간에서도 채광과 전망을 누릴 수 있도록 조망 다이닝 특화설계를 적용한다. 이를 통해 기존 주방에는 4인용 식탁을 놓기 빠듯했지만 조망 다이닝 특화설계가 적용된 84㎡ B타입은 6~8인용 식탁을 놓아도 여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다.

 

높은 천정고로 설계된 것도 주목할 만하다. 기존 아파트(2.3m)대비 15cm 높인 2.45m 천정고에 우물 천장 높이까지 더하면 대구 최고의 천정고 2.57m로 시공된다.

 

오피스텔 84㎡ OAD타입의 경우 LDK구조를 적용해 개방감을 극대화했으며 3.65m 천정고로 시공돼 쾌적성을 높였다. 수직형 공간분리 4Bay 복층형 구조로 설계해 안방크기만큼의 다락방을 갖춰 독립적인 생활공간으로 휴식을 취하거나 취미생활이 가능하다.

 

또한 대구 오페라 스위첸은 비욘드 컬처센터를 선보인다. 비욘드 컬처센터란 기존 아파트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의 한계를 넘어 지상과 외부공간과의 연계를 통해 입주민이 더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게 배치한 커뮤니티를 말한다. △다이나믹 스포츠 커뮤니티 △ 키즈 커뮤니티 △하이엔드컬처 커뮤니티 등을 마련, 입주민 만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오는 18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19일 1순위, 20일 2순위 청약을 진행한다. 오피스텔은 18일부터 20일까지 3일 간 대구 오페라 스위첸 홈페이지에서 청약접수를 받는다. 견본주택은 대구 북구 신천동 385-1에 마련됐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