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달러 환율 강세 덕분" 韓 조선, 연말 수주 '잭팟' 예고

해외 선주들, 원·달러 환율 여파로 발주 촉진
조선업계, 원화 강세 시기에 신조선 대거 수주 

 

[더구루=길소연 기자] 한국 조선업체들이 수주 절벽에 시달리는 가운데 올 연말 수주 '잭팟'이 예고된다. 원·달러 환율 강세에 따라 대규모 신조 수주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 조선업체들은 올해 말 수주 보따리를 한아름 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최근 원·달러 환율 강세로 해외 선주들이 발주를 촉진할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수주는 환율 영향이 절대적이다. 환율 여파로 원화 기반 선가가 상승하기 전 미 달러화 대비 원화 강세가 신조선 수주량을 확대시킨다. 이에 따라 한국 조선업체는 달러 대비 원화 강세 혜택을 볼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한국 조선업체와 선주들은 원화 표시 가격을 토대로 선가 협상을 한다. 원화가 강세 기조면 선가도 상승하고, 약세면 선가도 내려간다. 해외 선주들이 원화강세로 선가가 더 오르기 전에 선박을 발주하려는 이유다. 

 

코로나19가 발발 초기 당시 높은 리스크에 대한 두려움에 미 달러화 대비 원화가치가 1280원으로 떨어졌다. 이후 7월까지는 1200원대로 안정세를 유지했는데 이는 미국을 비롯해 주요 나라들이 경기부양 정책을 편 덕분이다. 이어 9월부터는 원화가 강세 기조를 달리면서 원화가치가 1150원까지 올랐고, 지난 10월 8일에는 1155원으로 마감했다.

 

업계는 원화 강세 기조에 따라 신조 수주가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 현대미포조선이 지난 9월 30일 아프리카 선주로부터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 오는 2022년 9월 인도된다. 또 한국조선해양은 같은달 유럽 선사로부터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4척을 수주했다. 삼성중공업은 수에즈막스급 탱커 2척의 건조 일감을 확보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한국 조선업체들은 원화 강세 시점에 신조선을 많이 수주한다"며 "하반기 러시아와 모잠비크 LNG 프로젝트서 다량의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발주가 쏟아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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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에 로라까지' 롯데케미칼 말련 LC타이탄, 매출·순이익 감소

[더구루=오소영 기자] 롯데케미칼의 말레이시아 자회사 롯데케미칼타이탄(LC타이탄)이 올해 3분기 매출과 순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줄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고 허리케인 로라가 겹치며 타격을 입었다. LC타이탄은 지난 28일 올해 3분기 매출 19억4100만 링깃(약 5290억원), 순이익 7800만 링깃(약 212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순이익은 각각 10%, 14% 감소했다. 전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23% 증가한 반면 순이익은 19% 줄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 보면 매출은 1년 사이 23% 줄어 49억7900만 링깃(약 1조3500억원)으로 집계됐다. 순이익은 같은 기간 98% 감소해 400만 링깃(약 10억원)에 그쳤다. LC타이탄은 코로나19로 제품 수요가 줄어 평균판매가격(ASP)이 하락하며 순이익이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실제 지난해 1000달러를 상회하던 폴리프로필렌(PP)과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은 올 들어 900달러대로 떨어졌다. 벤젠은 작년 3분기 666달러에서 올해 같은 분기 391달러로 반토막 났다. 부타디엔 또한 1179달러에서 528달러로 줄었다. 이와 함께 허리케인 로라로 인한 미국 내 원유 정제시설과 석유화학 공장 파손, 운영 비용 상승 등도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동우 LC타이탄 대표이사는 "연간 단위로 보면 (순이익은) 흑자로 돌아왔고 매출총이익률이 지속적으로 개선됐다"며 "이는 LC타이탄의 강력한 비즈니스 기반을 입증한다"고 밝혔다. 이어 "공장 운영 최적화와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 지속가능성 강화 등으로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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