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태양광설비 운영지침 '부재'…친환경차 연료비 혜택 소외

발전소 점검, 고장 관리, 실적 분석 등 일관된 절차 없어
연료비 산정 시스템에 친환경차 빠져…출장비 청구 못해

 

[더구루=오소영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흐름에 발맞춰 태양광 발전소 확대와 친환경차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나 관련 지침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점검 절차가 없어 발전소가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않고 친환경차 연료비 지급 기준이 미비해 친환경차를 소유한 직원들은 연료비 지원 혜택에서 소외됐다.

 

7일 업계에 따르면 한수원은 지난달 내부감사에서 사업소 내 태양광 발전설비의 운영·유지관리 지침이 없다는 지적을 받았다.

 

한수원은 '자체 신재생 설비운영 관리지침'에 따라 사업소 운영부서에서 운영 계획을 세우고 설비 특성에 맞게 점검 리스트를 만들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지켜지지 않았다. 지난 7월 기준 총 45.7㎿ 규모 태양광을 운영 중인 사업소는 별도 계획이 부재했다. 태양광 설비 점검이나 정비, 고장 관리, 실적 분석 등에 대한 일관된 절차가 없어 발전소의 사후 관리가 부실했다.

 

더욱이 한수원은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기조에 따라 태양광 발전설비를 확대하는 추세다. 한수원은 2030년까지 20조원을 쏟아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8.4GW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새만금 수상태양광(2100㎿)을 비롯해 발전설비를 늘리고 있는 만큼 표준화된 절차를 통한 체계적인 운영·관리는 중요하지만 한수원은 이를 외면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친환경차의 연료비 산정도 감사에서 도마 위에 올랐다. 한수원은 업무용 차량을 전기차 등 친환경차로 교체하고 있다. 특정 본부는 친환경차를 사용하는 직원이 약 68명에 이른다.

 

친환경차 활용은 증가하고 있으나 정작 국내외 출장 시 여비 지원에서는 누락됐다. 한수원은 자가용 차량을 활용해 출장을 갈 경우 연료비를 지급하고 있다. 휘발유와 경유, LPG 차량 등 종류에 따라 연료비를 계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전기차와 수소차, 하이브리드차는 빠졌다. 이로 인해 연료비를 청구하지 못하거나 휘발유 기준으로 계산해 과다 책정한 사례가 발견됐다.

 

한수원 감사실은 표준화된 운영·유지관리 절차서를 제정하도록 지시했다. 친환경차 연료비 산정 기준도 수립해 출장 관리 시스템에 반영하라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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