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英 완성차 브랜드 평판 ‘1위’…현대차 ‘3위’

레퓨테이션, 500만 명 고객 리뷰 분석 발표

 

[더구루=윤진웅 기자] 기아가 영국 완성차 브랜드 평판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구매부터 애프터 서비스까지 전반적인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는 3위를 기록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는 최근 글로벌 기업 평판 전문조사 업체 '레퓨테이션 인스티튜트(RI)'가 진행한 영국내 완성차 브랜드 평판 조사에서 1000점 만점 중 710점을 획득, 1위에 올랐다. 

 

이번 레퓨테이션 브랜드 평판 조사는 500만 명의 고객 리뷰를 분석해 자동차 구매부터 애프터 서비스 등에 대한 만족도를 토대로 이뤄진다. △브랜드 감성(sentiment) △가시성(visibility) △소비자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3가지 대표 항목을 토대로 점수를 환산하는 방식이다. 기아는 이들 항목에서 각각 74%와 65%, 89%의 만족도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3위에 올랐다. 이들 항목에서 각각 77%와 60%, 85%의 만족도를 받아 총 695점을 기록했다.

 

2위는 총 703점을 획득한 르노가 차지했다. 4위와 5위는 일본 브랜드인 렉서스와 마쯔다가 각각 692점과 665점을 획득했다. 이어 △MG(664점) △토요타(663점) △볼보(660점) 혼다(649점) △닛산(643점) 순으로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기아는 이번 조사 발표가 현지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 제고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올해 영국 판매 목표인 10만대 달성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기아는 지난 7월 영국 최대 자동차 전문지 '오토 익스프레스'가 개최한 '오토 익스프레스 드라이버 파워 어워드 2022'(Auto Express Driver Power Awards 2022)에서 진행된 '2022 드라이버 파워 브랜드 설문 조사'(2022 Driver Power brand survey)에서 3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본보 2022년 7월 1일 참고 기아, 英 브랜드 선호도 조사 ‘톱3’…''오토 익스프레스' 발표>

 

6만 명 이상 현지 운전자들의 직접 참여로 이뤄진 이 평가에서 기아는 △브랜드 만족도 △성능 △편의성 △실용성 △안전성 △유지 비용 등 10가지 핵심 평가 항목에서 평균 이상 점수를 획득한 것으로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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