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현대로템·노르웨이 남모, K2전차용 120mm 탄약 개발 맞손…'1.7조' 수주전 필승카드 꺼냈다

K2 주력전차용 탄약 개발 계약
K2 수출사양 신형 'K2-NO'에 탑재
유럽 시장에 K2 수출 확대

 

[더구루=길소연 기자] 현대로템이 1조7000억원 규모의 노르웨이 전차사업 수주를 위해 현지 방산기업인 남모(Nammo)와 손을 잡았다. 남모와 K2 전차용 탄약 개발하기로 합의하면서 현대로템이 수주전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했다는 평가다.

 

남모는 6일(현지시간) 현대로템과 K2 수출사양 신형 'K2-NO'탑재용 120mm 탄약 개발을 주요 골자로 한 계약을 체결했다. 120mm 탄약은 대구경 탄약으로 고전적인 고폭탄(HE), 키네틱 아머 피어싱, 캐니스터 샷을 포함한다. 남모는 이미 공기 탄약으로 첫 번째 테스트 샷을 생산했다. 

 

어던 돗세스(Audun Dotseth) 남모 부사장은 "이번 계약은 남모에게 중요한 이정표로써 K2 주력전차(MBT)용 현대 탄약 포트폴리오를 통합하고 더욱 발전시킬 수 있게 됐다"며 "노르웨이를 포함해 K2를 사용하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국가에 더 강력한 탄약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양사간 계약은 연구개발(R&D) 부분에 대해 초기 가치가 500만 달러(약 70억원)이며 탄약 생산과 배송을 완료하면 1억 달러(약 1500억원)를 초과할 예정이다.

 

남모는 K2 전차와의 완벽한 호환성은 물론 높은 안전 수준을 보장하기 위해 비축한 120mm 전차 탄약의 통합 작업에 착수한다. 이후 중장기적으로 현대로템과 함께 프로그램 가능한 폭발 장치의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의성 현대로템 디펜스해외사업담당 자문은 "양사 협약은 유럽 시장을 위한 K2 MBT를 더욱 준비하게 할 것”이라며 "K2는 NATO 탄약 표준과 완전히 상호 운용 가능하며 남모와의 협력은 노르웨이와 유럽의 다른 K2 사용자 모두에게 공급 보안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모는 1998년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등 북유럽 3개국의 탄약 사업을 통합해 설립됐다. 전문 탄약 및 로켓 모터의 세계 최대 독립 공급업체로, 탄약은 100년 이상의 경험을 가졌다. 일반 탄약과 특수 탄약 모두 전투에서 입증된 품질을 제공한다. 노르웨이 산업통상수산부와 핀란드 항공우주·방위 회사 파트리아(Patria Oyj)가 각각 지분 49.9%, 50.1%씩 보유한다.

 

노르웨이 군 당국은 지난해 최종 후보군으로 현대로템과 경쟁사 독일 크라우스 마페이 베그만(Krauss-Maffei Wegmann·KMW)의 레오파드 2A7이 제출한 입찰제안요청서(RFP)를 검토했다. 동계테스트 후 오는 12월에 최종 사업자를 선정한다. 이르면 2025년까지 육군 배치를 목표로 한다. <본보 2021년 4월 18일 참고 '현대로템 참여' 1.7조 노르웨이 전차 수주전 일정표 나왔다>
 

노르웨이 수출사양인 'K2-NO'은 극지방에 있는 노르웨이 특성상 영하 20도 아래의 혹한과 설한지에서도 완전한 작전이 가능하도록 보조 히터가 새롭게 장착되는 등 노르웨이군의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했다. <본보 2022년 1월 3일 참고 현대로템 K2, 노르웨이서 혹한기 테스트 돌입…'1.7조' 수주전 막바지 담금질>

 

특히 K2는 다양한 사격 모드를 가진 탄약을 사용할 수 있으며, 목표물 상공에서 폭발을 일으켜 효과적으로 파괴할 수 있다. 현대로템은 노르웨이에 현지 조립을 제안했다. 현대로템의 기술이전과 노르웨이 산업과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전차 건설을 제안한 것. 

 

탄약 외 노르웨이에서 타워도 장착한다. 현대로템의 기술이전과 노르웨이 산업과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파워트레인과 캐논파이프가 장착된 섀시를 생산해 노르웨이에 배송한 후 현대로템 선체에 타워(무기)를 결합한다. <본보 2020년 6월 23일 참고 [단독] 현대로템, 노르웨이 전차사업 수주 히든카드 꺼냈다…'현지생산·기술이전' 제시>
 

K2 흑표전차는 미래무기체계를 선도하는 현대로템의 방위산업 부문에서 자체적인 연구개발 및 생산 체계 구축을 통해 탄생한 전차다. 능동방어체계와 반응장갑, 한국형 120mm 55구경장 주포, 대전차 미사일, 로켓탄 방호용 레이더, 120mm 포탄 자동장전 장치 등 최신 기술이 대거 집약된 차세대 전차의 대표주자로 꼽힌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