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동진쎄미켐, '1000억 투자' 美 텍사스 킬린에 생산 거점 구축

삼성전자에 반도체용 공정재료 공급 확대
텍사스주 킬린시, 투자 인센티브 검토


[더구루=홍성환 기자] 전자재료 생산기업 동진쎄미켐이 약 1000억원을 투자해 미국 텍사스주(州) 킬린시에 반도체용 공정재료 공장을 건설한다. 미국 내 생산 거점을 확보해 최대 고객사인 삼성전자에 대한 공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14일 텍사스주 킬린시에 따르면 데비 내시 킹(Debbie Nash-King) 킬린시장은 지난 8일(현지시간) 열린 시의회 워크숍에서 "한국의 화학회사인 동진쎄미켐이 7000만 달러(약 920억원)를 투자해 킬린산업단지(Killeen Business Park)에 공장을 열 계획"이라며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콧 코넬 킬린경제개발공사 최고경영자(CEO)도 이 자리에서 "동진쎄미켐은 반도체 산업을 위한 정밀화학제품 최대 생산업체 가운데 하나로 삼성전자의 공급사"라며 "투자액은 최소 7000만 달러이며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진쎄미켐은 킬린산업단지 내 약 12만5500㎡ 부지를 인수할 예정이다. 이 공장에서는 반도체용 공정재료를 생산할 전망이다. 생산된 제품은 텍사스주에 있는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 공급한다. 삼성전자는 텍사스주 오스틴에 1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테일러에 2공장도 건설 중이다. 킬린은 오스틴과 테일러와 각각 차로 한 시간 거리다.

 

동진쎄미켐은 지난 9월 유상증자를 통해 미국 공장 설립을 위한 투자금 682억원을 확보했다. 

 

킬린시의회는 현재 동진쎄미켐에 투자 인센트브를 제공하기 위해 챕터380 협정을 승인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이를 승인하면 투자에 대해 세금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앞서 동진쎄미켐은 지난달 반도체용 공정재료를 생산·유통하기 위해 삼성물산 미국법인, 미국 화학소재 유통회사 마틴 미드스트림 파트너스 등과 합작 투자 계약을 맺은 바 있다. <본보 2022년 10월 20일자 참고 : [단독] 동진쎄미켐, 삼성물산과 美 반도체용 황산 생산·판매 합작투자>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