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인니 전력청과 '변압기용 규소강' 생산 논의

인도네시아 전력청(PLN), 국영 철강기업인크라카타우스틸 MOU 체결
변압기용 규소강 생산 추진…합작 파트너 포스코도 참여

 

[더구루=길소연 기자] 포스코가 인도네시아 정부의 국가 전력 생태계 강화 사업에 참여한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전력청(PLN)은 최근 국영 철강기업인 크라카타우스틸과 변압기용 규소강 생산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크라카타우스틸과 합작사를 운영하고 있는 포스코도 사업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규소강은 철-실리콘 합금으로 다른 유형의 강철 합금보다 우수한 자기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전력 및 배전 변압기에서 전기 모터에 이르는 다양한 전기 기계에 최적화되어 있다. 변압기용 철심으로 널리 이용된다.

 

인도네시아는 최근 제조업 육성 등으로 전력 수요가 크게 늘면서 국가 전력망 확대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변압기 등 관련 기자재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 변압기는 현지 부품이 26%에 불과할 정도로 해외 의존도가 높다. 새 변압기 부품 공급망 구축이 필요한 실정이다. 

 

다르마완 프라소조 PLN 대표는 "해외 부품에 대한 의존도를 다루는 전력 생태계의 문제를 부인하지 않는다"며 "이를 위해 지난 2년 동안 제조 역량 개발을 강화했다"고 말했다.

 

그는 크라카타우스틸과 맺은 MOU를 바탕으로 규소강판 생산 국산화를 모색한다. 

 

국내 유일 변압기 강판 제조사 포스코는 국내 시장에 공급하는 강판 물량을 변압기 소재로 활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해외에 수출해 이익을 얻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