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라인뱅크, 국제 신용등급 상향 예고…"라인·야후·Z홀딩스 합병 효과"

피치, 등급 전망 '긍정적 관찰대상' 평가
모회사 합병으로 신용 프로필 개선 전망

 

[더구루=홍성환 기자] 네이버 관계사 라인이 대만에 설립한 인터넷전문은행 라인뱅크의 국제 신용등급 전망이 개선됐다. 모회사 라인과 Z홀딩스·야후재팬 3자간 합병으로 자금 지원이 더욱 강화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어서다.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는 15일 대만 라인뱅크에 신용등급 'BBB'를 부여했다. 등급 전망은 '긍정적 관찰대상(Rating Watch Positive)'으로 평가했다. 

 

이는 향후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할 수 있다는 의미다. 특히 전망이 '긍정적(Positive)'이 아닌 '긍정적 관찰대상'라는 점은 등급 변경을 위한 검토 과정이 훨씬 빨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피치는 "Z홀딩스와 두 자회사 라인·야후재팬이 합병함으로써 라인뱅크의 신용 프로필이 개선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평가에 반영했다"며 "필요할 경우 라인과 Z홀딩스가 지원할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했다.

 

네이버와 소프트뱅크의 일본 합작회사인 Z홀딩스는 자회사인 야후재팬·라인과 올해 안을 목표로 합병할 방침이다. 일본 최대 포털 사이트인 야후재팬과 일본 최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라인은 앞서 2021년 3월 Z홀딩스 산하로 경영을 통합해 SNS와 광고, 금융 등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라인뱅크는 지난 2021년 4월 공식 출범했다. 이후 월간 활성 이용자(MAU)가 2100만명에 달하는 대만 국민 메신저 라인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며 대만 1위 인터넷은행으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최근 신규 고객 유치가 주춤한 상황이다. 작년 3분기 말 기준 예금 계좌 수즌 131만여개로 전분기 대비 6.6% 증가하는 데 그치며 출범 이후 처음으로 증가율이 한자릿수대로 떨어졌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