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하나은행, '한화솔루션 대주주' REC실리콘에 1400억 자금 지원

한화솔루션 보증
'4월 13일 만기' 채무 상환·폴리실리콘 공장 투자 실탄 확보

 

[더구루=오소영 기자] 하나은행이 한화솔루션이 대주주로 있는 노르웨이 REC실리콘에 대출을 제공한다. 내달 만기가 돌아오는 부채 상환과 폴리실리콘 공장 확장을 지원한다.

 

REC실리콘은 21일(현지시간) 하나은행으로부터 1억1000만 달러(약 1430억원) 규모의 대출을 받는다고 밝혔다. 조달 자금을 활용해 내달 13일 만기인 선순위 대출을 갚는다. 한화솔루션이 보증을 서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었다는 게 REC실리콘 측의 설명이다.

 

REC실리콘은 채무 상환과 함께 폴리실리콘 공장 재개·확장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한다. 조만간 추가 자금 조달 계획을 확정해 시장에 공유할 예정이다.

 

REC실리콘은 2019년 5월 미국 워싱턴주 모지스레이크 공장을 잠정 폐쇄했었다. 미·중 관계 악화로 중국이 미국산 태양광 폴리실리콘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며 수익성이 급격히 하락해서다. 모지스레이크 공장은 5년 만인 오는 4분기에야 재개된다. REC실리콘은 연간 1만6000t의 폴리실리콘 만들고 생산 물량 전량을 한화솔루션 큐셀부문(한화큐셀)에 공급할 계획이다.

 

REC실리콘은 미국 몬태나주 뷰트에 반도체용 폴리실리콘 공장도 증설한다. 몬태나 공장은 현재 연간 2000t의 폴리실리콘 생산능력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커트 레반스 REC실리콘 최고경영자(CEO)는 "한화솔루션의 지속적인 지원이 있어 파이낸싱이 가능했다"며 "모스레이스 시설의 성공적인 재가동과 다른 고부가가치 프로젝트의 완료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화솔루션은 작년 3월 노르웨이 '아커 호라이즌'으로부터 REC실리콘의 지분 4.67%를 매수해 총 21.34%를 확보했다. ㈜한화도 지분 12%를 보유하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