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진옥동, 한일 스타트업 교류 디딤돌 놓는다…신한금융 '500억 규모' 펀드 조성

이달 중 출시…신한벤처투자 출자
자금 70% 日 스타트업 지원

 

[더구루=홍성환 기자] 신한금융그룹이 약 500억원 규모로 한국과 일본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펀드를 조성한다. 한·일 관계 정상화에 맞춰 투자를 확대하는 모양새다.

 

3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한금융은 이달 중으로 50억 엔(약 490억원) 규모 한·일 스타트업 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다. 신한벤처투자와 일본 투자자들이 공동으로 출자한다. 신한금융이 양국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펀드를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한금융은 전체 자금 가운데 70%를 일본 내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나머지 30%는 일본 진출을 추진하는 한국 스타트업을 지원할 방침이다. 투자 금액은 기업당 5000만~1억 엔(약 5억~10억원) 수준이다. 투자 대상은 헬스케어·디지털·딥테크 등이다.

 

신한금융은 지난해 11월 일본 도쿄에 신한 퓨처스랩을 공식 출범하며 현지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본격화했다. 신한 퓨처스랩은 신한금융그룹이 2015년 5월 설립한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출범 이후 국내외 320여개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했다. 현재 일본을 비롯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서 퓨처스랩을 운영 중이다.

 

또 지난달 초에는 한국 스타트업의 일본 시장 진출과 성장을 위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으로 신한 퓨처스랩 일본은 글로벌 밸류업 프로그램 제공과 투자 검토, 현지 투자자 네트워킹 등을 지원한다.

 

앞서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지난달 2일 신한 퓨처스랩 웰컴 데이 행사에서 "신한 퓨처스랩의 스타트업 육성 역량을 집중해 한국 스타트업의 일본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향후 한·일 크로스보더 펀드를 조성해 유망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펼치며 디지털 혁신과 선한 영향력을 전파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