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중앙은행, 내년 가상은행 3곳 선정…카카오뱅크 '청신호'

이달 중으로 규정 마무리
내년 면허 신청 접수…2025년 공식 출범

 

[더구루=홍성환 기자] 태국 금융당국이 내년 중으로 가상은행 3곳을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태국 가상은행 시장 진출에 출사표를 낸 카카오뱅크에 청신호가 켜졌다.

 

세타풋 수티월트나르풋 태국 중앙은행 총재는 20일(현지시간) "가상은행 관련 규정 작업을 이달 내로 마무리한 다음 승인을 위해 재무부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국내 금융시장 안정을 보장하고 예금자를 보호하기 위해 초기 3개 사업자에 가상은행 면허를 부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면허 신청은 내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되며 공식적인 사업 운영은 2025년 시작할 것"이라며 "가상은행 3곳이 은행 산업의 경쟁을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신청자의 건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소 자본금 기준은 50억 바트(약 1900억원)로 상대적으로 높게 설정했다"면서 "운영 초기 단계에서는 고객 확보와 IT 투자에 막대한 지출이 예상된다"고 했다.

 

그는 또 "가상은행이 금융체계상 중요한 은행·은행지주회사(D-SIB)로 분류되지 않더라고 위험이나 문제가 발생하면 전반적인 금융 시스템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예를 들어 미국 실리콘밸리은행의 붕괴로 글로벌 주식 시장이 폭락하고 은행 신뢰도가 흔들리는 등 금융 산업에 큰 충격을 줬다"고 지적했다.

 

태국 당국이 가상은행과 관련한 계획을 공개하면서 카카오뱅크의 움직임도 빨라질 전망이다. 카카오뱅크는 앞서 지난달 태국 금융지주회사인 SCBX(SCB X Public Company Limited)와 태국 가상은행 인가 획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현지 금융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카카오뱅크와 SCBX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태국 내 가상은행 인가 획득을 목표로 협력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는 추후 설립되는 가상은행 컨소시엄 지분 20% 이상을 취득해 2대 주주의 지위를 확보할 계획이다. <본보 2023년 7월 10일자 참고 : 카카오뱅크·SCBX "태국 가상은행 컨소시엄 '제3의 파트너' 물색 중">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