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김형수 기자] 홈플러스 온라인 매출이 급증했다. 여름 가전 등 계절 상품 수요가 몰리면서 전체 매출 규모가 확대됐다. 주요 품목별 매출이 전년 대비 최대 38배까지 치솟았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폭염이 기승을 부린 지난달 24일부터 지난 9일까지 홈플러스 온라인 마트직송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3% 증가했다. 같은 기간 1시간 즉시배송 매출은 45% 급등했다. 열대야 영향으로 밤 10시(27%), 밤 11시(30%) 등 심야 방문 건수가 크게 늘었고 동시간대 신규 방문 건수 역시 각각 40%, 39% 증가했다.
품목별로 △에어컨(686%) △휴대용 선풍기(539%) △써큘레이터(215%) 등 여름가전 매출이 큰 폭으로 뛰었다. △선크림(86%) △물놀이튜브(11%) 등 여름 필수템을 찾는 수요도 몰렸다. △고카페인 음료(188%) △자양강장제류(218%) 등 기능성 음료 매출는 76% 뛰었다. 별도의 조리 과정이 필요 없는 △즉석밥, 컵밥류 등 대용식(34%) △차렵이불(99%) △냉감소재 침구류(46%) 등의 판매도 늘어났다.
긴 장마와 기록적인 폭우가 이어진 지난달 마트직송과 1시간 즉시배송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 50% 신장했다. 장마철 관련 상품 매출이 크게 늘었다. 특히 제습기 매출이 3653% 치솟았다. 제습제 매출은 35% 뛰었으며, 차량 안전운전 대비 품목 매출은 53% 늘었다.
홈플러스는 소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역량과 마트직송, 1시간 즉시배송 등 고객 편의에 집중한 맞춤배송 서비스가 시너지를 발휘했다고 분석했다. 홈플러스는 날씨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를 활용한 마케팅 캠페인을 강화하며 변화무쌍한 여름 날씨에 즉각 대비했다. 예를 들어, 최고 온도가 32도 이상일 경우 냉면을 추천하는 등 고객 배송점포 기준의 날씨를 자동으로 호출해 날씨에 맞는 상품 및 행사를 추천했다.
압도적인 편의성을 앞세운 간편결제 서비스 홈플페이 역시 온라인 매출 상승에 힘을 실어줬다는 설명이다. 이달 론칭 1주년을 맞은 홈플페이는 지난달 마감실적을 기준으로 점유율 22%를 돌파했다. 연간 주문 건수 400만건을 기록하며 온라인 매출을 견인했다.
조혜영 홈플러스 온라인마케팅본부장은 "데이터에 기반한 날씨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한 것이 온라인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며 "역대급 폭염, 장마 등 날씨 변덕이 점점 심해지고 있는 만큼 실시간성을 강화한 상품을 제안하는 홈플러스만의 한층 진화된 온라인 역량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