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체코 공장 '전기차 전환' 대규모 투자 검토

이르면 내년 상반기 최대 수십억 코루나 투입
전기차 생산라인 확대, 생산 비중 70% 달성 목표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가 유럽 전초기지 체코 노쇼비체 공장 전동화 전환 가속화를 위한 대규모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 변화에 따른 선제적인 대응을 토대로 전기차 생산 비중을 확대하고 유럽연합(EU)의 강화된 환경 규제에 맞춘 현지 판매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체코 공장(HMMC)은 전동화 전환을 위한 대규모 투자를 꾀한다. 아직 구체적인 투자 시기와 금액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 최대 수십억 코루나(체코통화단위)를 투입할 예정이다. 이는 마틴 클리니(Martin Klíční) HMMC 생산 총괄이 현지 유력 경제지 E15.cz와의 인터뷰를 통해 직접 밝힌 내용이다.

 

일단 HMMC는 투자를 확정하는 대로 전기차 생산 능력을 확대하기 위한 전기차 생산라인을 구축 및 증설에 에 돌입할 방침이다. 이를 토대로 오는 2030년까지 전기차 생산 비중을 70%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계획은 지난 11월 피터 미치니크(Petr Michnik) HMMC 공장장의 입을 통해서도 전해졌던 내용이다.

 

현재 HMMC에서 생산되고 있는 전기차는 코나EV가 유일하다. 공장 내 생산 비중은 올해 13%, 내년에는 17%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지속해서 생산량이 늘어나고 있는 상태이지만, 내연기관 위주로 생산이 진행되다보니 현재 보유하고 있는 생산라인을 통해 생산할 수 있는 최대 전기차 비중은 30%에 그친다. 향후 전기차 생산 라인업 변화 등을 고려할 때 생산라인 확대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HMMC는 전기차 생산 비중을 빠르게 늘려 독일과 프랑스, 영국 등 전동화 전환에 앞장서고 있는 주요 유럽국가 시장을 공략하는 것은 물론 유럽연합(EU)의 강화된 규제에 맞춰 전동화 브랜드로 거듭나겠다는 각오다. EU 환경 규제에 따라 오는 2035년부터 유렵 시장에서는 내연기관 차량 판매가 금지되기 때문이다.

 

전기차 생산 라인업 확대를 고려한 배터리 조립 자동화 로봇 설비 마련도 추진하고 있다. 전기차 라인업 확대 이후 생산 효율성을 갖추기 위해서다. 현재 HMMC는 폴란드 브로츠와프에 위치한 LG에너지솔루션 공장에서 배터리 셀을 조달받아 생산 마지막 단계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다. 자동 컨베이어를 통해 수백 킬로그램 무게의 배터리를 옮기고 조립 공정을 수행한다. 이 과정에서 최종적인 결속은 모두 작업자의 손에서 이뤄진다.

 

엔지니어링 팀 역량 강화도 병행할 방침이다. 마틴 클리니 생산 총괄은 "유럽 전기차 시장 수요 확보를 위해선 코나EV 한 가지 모델에 의지할 수 없다"며 "여러 새로운 전기차 모델을 다루기 위해 엔지니어링 팀을 확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26명을 충원하겠다는 설명이다. 현재 엔지니어링팀에는 약 180명이 소속돼 있다.

 

이미 마지막 하나 남은 수동 변속기 생산 시설은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 기지로 전환하고 있다. HMMC는 지난달부터 프르제보도프카르나(Převodovkárna) 제1시설을 폐쇄하고 이곳을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 시설로 변경하기로 했다. 이곳은 수동 변속기 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시설이다.

 

한편 HMMC는 유럽에서 가장 현대적이고 친환경적인 생산 시설로 손꼽힌다. 5400t 규모의 프레스기와 패널 자동 적재 시스템을 갖췄으며 용접 로봇 367대를 구비해 차체 공정을 완전 자동화했다. 연간 33만대의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매일 1500대를 생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발발 전까지 매년 가동률 100% 이상을 달성한 바 있다.

 

면적만 축구장의 265배에 해당하는 200만㎡에 달하며 330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이곳에서 생산된 차량은 유럽을 비롯한 독립국가연합(CIS), 아프리카 및 중동 등 해외 65개 국가로 수출되고 있다. 올해 생산 목표는 34만 대로 당초 계획보다 1만1500대 상향 조정됐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