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JD파워 대중차 브랜드 홈페이지 만족도 1·2위 싹쓸이

프리미엄 브랜드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 1위, 테슬라 2위

 

[더구루=홍성일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미국 내 완성차 브랜드 중 최고 홈페이지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홈페이지를 통한 전기차(EV) 구매 프로세스를 개선한 것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JD파워는 9일(현지시간) 2024 미국 제조업체 웹사이트 평가 연구(J.D. Power 2024 U.S. Manufacturer Website Evaluation StudySM—Winter)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차는 대중차 브랜드 평가에서 728점을 기록, 1위에 이름을 올렸다. 기아는 GMC와 함께 727점으로 공동 2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램(720점), 지프(717점), 포드(715점)가 이었다. 

 

프리미엄 브랜드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가 751점으로 1위에 올랐다. 테슬라가 749점으로 뒤를 이었으며 캐딜락(737점), 랜드로버(736점), 렉서스(736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제네시스는 734점으로 중위권에 머물렀다. 

 

JD파워의 미국 제조업체 웹사이트 평가 연구는 지난 1999년 시작됐으며 반기별 진행된다. 이번 보고서는 24개월 이내 새로운 차량을 구매할 예정이라고 밝힌 1만2481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설문을 진행해 작성됐다. 평가 항목은 △정보·콘텐츠 △시각적 매력도 △내비게이션 △속도 등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7월 18일 발표된 2023 미국 제조업체 웹사이트 평가 연구-여름(J.D. Power 2023 U.S. Manufacturer Website Evaluation StudySM —Summer) 보고서에서 693점을 받아 15위에 그쳤다. 기아도 712점을 기록해 12위에 그쳤다.

 

6개월만에 현대차·기아 홈페이지에 대한 평가가 급상승 한 것은 전기차 구매자들의 만족도가 본격적으로 반영되지 시작했기 때문이다. JD파워는 "2023년 여름 조사 이후 전기차 구매 예정자들의 볼륨이 증가했다"며 "평가 점수가 급상승한 6개 브랜드 중 5개 브랜드는 다른 브랜드 보다 큰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와 6 등을 앞세워 미국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실제로 현대차가 미국에서 판매하는 차량의 20%를 전기차가 점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차는 올해 메타플랜트를 가동해 미국 전기차 시장 공략의 속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조사가 향후 자동차를 구매하겠다고 밝힌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만큼 현대차는 물론 기아차의 판매량 확대로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안젤라 제페다 현대차 미국판매법인(HMA) 최고 마케팅책임자(CMO)는 "전기차에 관심이 있는 구매자가 최대한 원활하게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다. 웹사이트는 그 핵심적인 부분"이라며 "우리는 대부분의 고객이 온라인에서 자동차 구매 과정을 시작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업계를 선도하는 웹사이트를 JD파워로부터 인정받게 돼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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