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4000억원 규모' 준고속차량 추가 도입…현대로템 '호재'

춘천~속초 EMU-260 72량 구매
강릉~제진 단선전철도 EMU-260 6량 구매
'KTX-이음' 제작한 현대로템 수주 확실시

 

[더구루=길소연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4000억원 규모의 준고속차량을 추가 도입하기로 하면서 KTX-이음(EMU)을 제작한 현대로템의 수주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코레일은 지난해 말 이사회를 열고 '춘천~속초 준고속차량 구매계획안'과 '강릉~제진(부전발) 준고속차량 구매계획안'을 의결했다. 

 

코레일은 춘천~속초 단선전철 건설사업 기본계획에 따라 준고속차량 EMU-260 12편성(72량) 도입할 계획이다. 소요 예산은 총 3651억원이다. 이는 공사예산 50%, 정부지원 50%로 충당한다. 춘천~속초 노선은 오는 2027년말 개통할 예정이다. 

 

코레일측은 "춘천~속초 노선 준고속차량 추가로 수도권에서 강원․동해권으로 철도 접근성을 개선하고, 관광자원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또 304억원을 들여 강릉~제진 단선전철 건설사업 기본계획에 따라 준고속차량 EMU-260 1편성(6량)도 도입한다. 코레일은 강릉, 속초권 관광 활성화를 통한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자 차량을 늘린다. 

 

코레일이 두개 노선을 위한 EMU 구매는 현대로템의 호재로 작용한다. 현대로템이 국내 최초의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KTX-이음'을 출고하는 등 KTX 차량 제조를 맡아왔기 때문이다. 

 

EMU는 기관차가 앞에서 열차를 끌고 가는 방식(동력집중식)이 아니라 지하철 차량처럼 여러 객차 밑에 모터가 설치돼 운행하는 동력분산식 차량이다. 기존 동력집중식 열차보다 수송력이 증대되고 가·감속 시간이 단축된다.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기존 디젤기관차 대비 70%, 승용차 대비 15% 수준이며, 전력소비량이 기존 KTX대비 75% 정도인 저탄소·친환경 고속열차로 꼽힌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