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강화' 현대로템, 지난해 12월 출원 특허만 전년 대비 399% 증가

레이저 송신기 관련 특허 활동 활발
한국특허청에만 특허 출원 눈길

[더구루=정예린 기자] 현대로템이 특허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자사 지적재산권(IP)을 보호하고 전기차 부품부터 방산에 이르는 핵심 사업군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 모양새다. 

 

28일 시장조사기관 글로벌데이터(GlobalData)에 따르면 현대로템은 작년 통틀어 12월에 가장 많은 특허를 출원하고 특허청으로부터 특허권을 공식 승인받았다. 지난해 12월에만 출원한 특허 건수는 전년 대비 399% 증가했을 정도.

 

현대로템은 지난해 4분기 출원한 특허의 29%에 대해 특허권을 확보했다. 특허권을 부여받은 특허 중 지속가능한 운송과 기후 변화 부문과 관련된 기술이 다수를 이뤘다. △스마트 그리드 △분산발전 △사업장 안전 분야가 뒤를 이었다. 

 

세부적으로 살펴 보면 현대로템은 레이저 송신기에 대한 특허 활동을 집중적으로 펼쳤다. 특허 출원과 승인 모두 레이저 송신기 특허 수가 다른 기술에 비해 압도적이다. 현대로템이 보유한 레이저 송신기 관련 특허의 60%는 작년 4분기 출원됐으며 이중 23%를 승인받았다. 

 

레이저 송신기 다음으로 △전기차 △운송 분야 특허가 많았다. 그 외 △전기 제품 △파워트레인 △변속기·클러치 △경보·신호 장비 △레일 △전기·전자기계 관련 특허 활동이 확인됐다. 

 

현대로템은 한국특허청에만 특허를 출원했다. 정확한 배경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방산 등 국가 안보와 밀접한 사업의 핵심 기술을 보호하기 위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레이저 송신기와 경보·신호 장비, 변속기 등에 이르기까지 특허를 출원한 많은 기술들이 현대로템의 차세대 전차 제조에 쓰인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