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낸드플래시 가격 더 뛴다'…키옥시아도 생산량 조정

가격 너무 높아지면 수요 감소 우려…키옥시아, 감산계획 재평가

 

[더구루=홍성일 기자] 일본 키옥시아(KIOXIA)가 2022년부터 시행해온 메모리 감산 계획을 재평가, 생산량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메모리 시장의 호황기가 찾아오면서 글로벌 메모리 기업들의 생산량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키옥시아는 플래시 메모리 생산 감축 계획을 재검토한다. 앞서 키옥시아는 지난 2022년 9월 30일 키타가미 공장과 욧카이치 공장의 생산량을 약 30% 줄인다고 발표했으며 10월부터 감산에 돌입해 현재까지 유지해왔다. 키옥시아는 생산량을 늘려 3월 중으로 낸드 팹의 가동률을 90%까지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키옥시아가 감산 계획을 재검토하는 것은 글로벌 낸드 플래시 메모리 가격이 빠르게 올라가고 있기 때문이다. 국제 낸드 플래시 메모리 가격은 지난해 3분기부터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 올 2분기에도 낸드 플래시 가격이 20% 인상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메모리 가격이 빠르게 오르면서 키옥시아 외에도 삼성전자를 비롯한 생산업체들의 팹의 가동률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삼성전자의 시안 공장 낸드 플래시 팹 가동률은 30%수준에서 70%로 회복된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낸드 플래시의 가격이 과도하게 인상되면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Solid-state Drive) 등의 가격도 급격하게 인상돼 다시 찾아온 수요를 흔들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글로벌 메모리 기업들의 생산이 빠르게 회복되면서 향후 낸드 플래시의 가격이 어떤 움직임을 보이게 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