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국내 최초 27만㎥급 초대형 LNG선 개발...BV 안전성 검증

기존 Q-max(26만3000~26만5000㎥)보다 큰 LNG선 개발
프랑스 선급(BV)이 선체 설계 종합검증 
지난해 노르웨이 선급 DNV서 개념인증 획득

 

[더구루=길소연 기자] 한화오션이 국내 최초로 27만㎥급 초대형 큐맥스(Q-Max) LNG 운반선을 개발한다. 프랑스 선급 뷰로베리타스(BV)로부터 선박의 안전성을 검증받으면서 선체 개발이 가속화된다. 한화오션은 27만㎥급 초대형 선박 건조 기술력으로 큐맥스 선형 경쟁의 우위를 점한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지난달 28일 BV로부터 독자적으로 개발한 27만㎥급 LNG 운반선의 선체 설계를 인정받았다. 한화오션은 이를 위해 BV의 요구사항과 관련 규정을 준수해 27만㎥ LNG 운반선 설계를 위한 선체 주요 도면 개발을 준비했다.

 

BV는 선체 도면을 검증하기 위해 2D 로컬 스캔틀링과 3D 화물창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해 선체의 종방향 강도는 물론 종방향, 횡방향 부재의 항복 및 좌굴을 평가했다. 피로에 민감한 선체 구조의 세부 사항을 평가하기 위해 로컬 미세 메쉬를 사용한 피로 분석도 수행했다. 그 결과 한화오션은 BV로부터 이번 신형 선박의 구조적 신뢰성 확보와 원칙적 승인을 획득할 수 있었다.

 

1828년에 선박의 안정성 검사를 위해 창립된 BV는 선박 안전과 품질관리 분야의 세계적인 검사기관이다. 

 

강상돈 한화오션 기본설계담당 상무는 "새롭게 개발된 27만㎥ LNG운반선은 단위 운임 비용을 최소화하고 선박의 안전 성능을 위한 구조적 견고성을 보장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며 "BV와의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신조선의 구조적 신뢰성이 다시 한 번 검증받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한화오션은 이미 초대형 선박 건조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앞서 한화오션은 26만3000㎥급 큐맥스 LNG 운반선 3척을 건조해 카타르에 납품했다. 당시 인도된 선박은 카타르 국영선사 나킬라트(Nakilat)에서 용선 중이다.

 

기존 큐맥스 선박보다 7000㎥ 더 큰 신형 27만㎥급 LNG 운반선은 길이 345m, 폭 55m로 큐맥스보다 더 많은 LNG를 운송할 수 있다. 10년 넘게 LNG 운반선의 표준 선종으로 자리 잡은 17만4000㎥급보다 1.5배 이상 큰 선형이다. 지난해 노르웨이 선급 DNV으로부터 27만㎥급 LNG 운반선에 대한 개념인증을 받았다. 

 

한편, 한화오션은 카타르에너지와 LNG운반선 12척에 대한 수주 계약을 협상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선박 건조를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하고 세부 계약 조건을 조율 중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