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카카오뱅크, 인도네시아 '슈퍼뱅크' 실탄 충전…해외 사업 가속화

슈퍼뱅크, 카카오뱅크·그랩·싱텔 등 주주로부터 1000억 조달
지난달 공식 출범…디지털 금융 상품·서비스 개선

 

[더구루=홍성환 기자] 카카오뱅크가 인도네시아 디지털은행 슈퍼뱅크(Super Bank)에 실탄을 충전했다. 자본력을 기반으로 현지 금융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슈퍼뱅크는 4일 카카오뱅크와 그랩, 싱텔 등 주요 주주로부터 1조2000억 루피아(약 1000억원)의 투자금을 추가로 조달했다고 밝혔다.

 

슈퍼뱅크는 신규 자금을 기반으로 금융 상품·서비스 개선에 나설 계획이다.

 

티고르 M.시아한 슈퍼뱅크 대표는 "혁신적인 디지털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려는 우리의 노력을 지원해준 주주의 신뢰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면서 "주주와 협력해 금융 접근성이 부족한 소매 고객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포괄적인 금융 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는 "슈퍼뱅크에 대한 우리의 지속적인 투자는 글로벌 규모의 금융 혁신과 포용을 추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를 인도네시아 국민에게 지원하려는 우리의 목표를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슈퍼뱅크는 카카오뱅크가 지난해 지분투자 방식으로 처음 해외에 진출한 인도네시아 디지털은행으로 지난달 19일 공식 출범했다. 

 

카카오뱅크는 앞서 작년 9월 그랩과의 동남아시아 지역 사업 협력의 일환으로 슈퍼뱅크에 10%의 지분 투자를 단행한 바 있다. 카카오뱅크는 슈퍼뱅크의 사용자환경(UI)·사용자 경험(UX) 혁신과 상품·서비스 기획 과정에도 그랩과 함께 협업하기로 했다. <본보 2024년 4월 3일자 참고 : [단독]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 동남아 최대 승차공유 플랫폼 '그랩' 이사회 합류>

 

카카오뱅크는 슈퍼뱅크의 성공적인 출범을 위해 모바일 뱅킹 성공 노하우와 금융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상품과 서비스, UI·UX에 대한 자문을 수행했다.

 

슈퍼뱅크는 카카오뱅크의 '저금통' 아이디어를 차용해 매일 소액과 잔금을 자동으로 저축해주는 저금통(쯜릉안·Celengan) 상품을 출시했다. 닭을 중시하는 인도네시아 현지 문화에 맞춰 저금통 잔액이 쌓일수록 병아리가 닭으로 성장하는 이미지를 담은 것이 특징이다.

 

슈퍼뱅크는 주요 주주인 그랩 고객을 대상으로 편의성과 금융 접근성을 높였다. 그랩 앱을 통해 바로 슈퍼뱅크 계좌를 개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랩푸드, 그랩바이크 등 그랩의 다양한 서비스의 결제 수단으로 슈퍼뱅크 계좌를 연결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뱅크는 향후 슈퍼뱅크의 상품·서비스 기획 및 개발 과정에 본격적으로 참여해 동남아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업 경험을 축적해 글로벌 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그랩과도 협력 논의를 이어가 시너지 창출을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태국 가상은행 설립도 추진 중이다. 앞서 작년 6월 태국 금융지주회사 SCBX와 가상은행 인가 획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최근 중국 최대 IT기업 텐센트도 컨소시엄에 합류했다. 카카오뱅크는 추후 설립되는 가상은행 컨소시엄 지분 20% 이상을 취득해 2대 주주의 지위를 확보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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