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길소연 기자] HD현대의 태양광 부문 계열사 HD현대에너지솔루션이 '북미 최대 규모' 에너지 전시회에서 n타입 탑콘(TOPCON, 전하선택형 태양전지) 모듈을 공개한다. 차세대 모듈을 출시해 미국 태양광 시장 선점에 속도를 낸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다음 달 9~12일(현지시간)까지 캘리포니아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RE+ 2024'에 참가한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RE+에서 미국 시장을 타깃으로 한 새로운 탑콘 모듈을 선보인다. 제품군에는 주거용 시장을 위한 108셀 모듈과 상업용, 유틸리티 규모 시장을 위한 144셀, 156셀 모듈이 포함된다. 새로운 n타입 모듈의 효율은 22.3~22.9%이다.
고효율 n타입 탑콘 모듈은 n타입 태양전지 기술 중 가장 주목을 받고 있다. 금속막과 실리콘 표면 사이에 실리콘 필름을 활용한 얇은 산화물 계층을 삽입하는 기술로 기존보다 발전 효율이 약 1%P 높다. 실리콘 전자와 정공이 재결합해 전류가 손실되는 것을 방지해 광전 효율을 향상시키는 특징을 갖고 있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RE+에서 탠덤 셀과 유해물질 제한지침(RoHS) 인증을 받은 친환경 제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이 한국화학연구원과 공동 개발한 탠덤 셀은 페로브스카이트 셀과 HJT 실리콘 셀을 결합해 기존 결정질 태양전지의 효율 한계인 29%를 크게 뛰어넘는 44%의 이론적 효율 한계를 달성한 것이 특징이다.
HD현대일렉트릭과는 공동 전시를 통해 송·배전에 필수적인 전력 기자재를 소개할 예정이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이 참가하는 RE+ 에너지 전시회는 태양광, 스마트 에너지, 마이크로 그리드, 에너지 저장, 수소연료전지 전문가, 전기차(EV), 풍력 전문가가 한데 모이는 북미 최대 규모 전시회이다.
미국의 스마트 전력 얼라이언스(SEPA)와 태양에너지산업협회(SEIA) 주관으로 2004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다. 전세계 100개국 이상에서 1300개 이상의 태양광 과 청정 에너지 업체들이 참여한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국내에서의 성공을 발판삼아 미국과 유럽 등 해외로 세를 넓히고 있다. 세계 태양전지 시장에서는 고효율 제품을 앞세워 점유율을 올리고 있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지난 2021년 스페인 유통사와 협력해 가정용 태양광 모듈을 선보였고, 지난해 포르투갈 MCA사와 130MW 규모의 태양광 모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본보 2021년 3월 11일 참고 현대에너지솔루션, 스페인서 가정용 태양광 모듈 판매>
독일의 태양광 시장조사기관인 'ITRPV(International Technology Roadmap)'에 따르면 n형 태양전지는 2021년 15%에서 2029년 44%로 확대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