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이연춘 기자] 최근 시장에서는 이종산업 간의 제휴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들은 고객 요구에 대응해 기존의 혜택을 강화하거나 상품라인업을 확대해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들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상조업계를 비롯해 서로 다른 산업 간의 결합은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며, 소비자의 선택권을 넓혀 합리적 소비를 유도한다.
상조업계는 이러한 측면에서 장례서비스를 넘어 타산업과의 제휴를 통해 사업 확장을 공고히 하고 있다. 양사간 제품 라인업과 영업네트워크를 공유해 매출을 제고하는 크로스 셀링, 제휴를 통한 할인 혜택 제공, 기업 간 고객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제휴 형태로 파트너십을 추진하고 있다. 이종산업 간 제휴는 고객만족도와 비즈니스 성과를 동시에 높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처럼 다양한 산업과의 협력을 통해 상조 서비스 범위를 확장하는 사례가 주목받는 가운데 보람상조는 14일, 현대렌탈서비스와 전략적 유통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현대렌탈서비스는 자사 브랜드 '유버스'를 통해 생활건강가전 렌탈서비스 제공 및 철저한 사후관리로 토탈 렌탈 전문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다져왔다. 특히 최근 시장에서는 B2C와 B2B 시장을 아우르는 토털 렌탈 및 AS서비스 플랫폼으로 성장하며 주목받고 있다. 일례로 글로벌 가전브랜드 다이슨과 AS서비스 대행 협약을 체결하고, 전국서비스망 구축을 통해 공식서비스센터를 운영하며 고객만족도를 제고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현대렌탈서비스는 보람상조의 가전결합상품 ‘라이프플랜’에 제품 공급과 위탁 판매를 맡게 된다. 라이프플랜은 상조와 가전을 결합한 상품으로 가전제품 이용과 함께 고객의 필요에 따라 장례, 크루즈, 여행, 웨딩 등의 전환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라이프플랜’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보람상조의 대표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양 사의 강점을 활용해 새로운 상품개발도 검토중이다. 공동 마케팅을 통해 상조와 렌탈 서비스를 알리고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다.
보람상조는 그동안 이종산업과의 제휴를 통해 상조서비스를 새롭게 개척했다. 렌탈기업과 협력해 크로스셀링이라는 혁신적 모델을 선보인 바 있으며, 대한미용사회·한국기술사회·대한간호조무사협회 등 직업군별 협회와의 협약으로 고객맞춤형 상품을 제공해왔다.
보람상조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기존 상조 서비스의 유통 채널을 확장하고 고객들에게 새로운 서비스 가치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현대렌탈서비스와의 협력을 통해 양 산업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고객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