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역대 최대 3분기 매출' 불구, 관세 직격탄에 영업익 29.2% 감소

매출 46조7214억원, 영업익 2조 5373억원
글로벌 시장 103만8354대 판매

 

[더구루=홍성일 기자] 현대자동차가 '역대 최대' 3분기 매출을 기록했지만, 미국 관세 직격탄으로 말미암아 영업이익이 급감했다. 현대차는 관세 등 통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손익 영향이 향후 경영 활동의 주요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신흥 시장에서의 판매 둔화가 이어지는 등 녹록하지 않은 경영 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30일 현대차는 3분기 매출액 46조7214억원, 영업이익 2조5373억원, 경상이익 3조3260억원, 당기순이익 2조548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와 우호적인 환율 효과, 금융 부문 실적 개선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한 역대 3분기 기준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다. 기존 3분기 최대 매출액은 지난해 3분기 42조9283억원이었다.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29.2% 감소한 2조5373억원, 영업이익률은 5.4%로 집계됐다. 미국 관세 영향이 본격 반영된 결과이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3조3260억원, 2조5482억원이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최고경영자(CEO)는 "탄탄한 비즈니스 펀더멘털(Fundamental)과 시장 변동에 대한 전략적 대응을 바탕으로 글로벌 자동차 판매를 확대하며 3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며 "영업이익은 시장 경쟁 심화에 따른 인센티브 증가와 관세의 영향을 받았으나, 현대차는 생산 전략 최적화와 다각화된 파워트레인 전략 등을 통해 수익성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3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총 103만8353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2.6% 증가한 규모다.

 

시장별로는 국내에서는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HEV)와 아이오닉 9 출시로 인한 신차 효과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의 판매가 지난해 3분기보다 6.3% 늘어났다. 이에 국내에서는 총 18만558대를 판매하며, 전체 판매량 중 17.4%를 점유했다.

 

북미와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판매는 1.9% 증가한 85만7795대를 기록했다. 해외 판매는 대외 환경 악화로 신흥시장에서의 판매는 감소했지만 미국에서 판매량이 2.4% 증가한 25만7446대를 판매하며 성장세를 유지했다.

 

친환경차 판매대수는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EV) 판매가 확대되고, 하이브리드 라입업이 강화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25.0% 증가한 25만2343대를 기록했다. 전체 판매량 중 친환경차의 점유율은 24.3%였다. 부문별로는 EV가 7만6153대였으며 하이브리드는 16만1251대였다.

 

현대차 측은 "관세 등 통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손익 영향이 주요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며 "신흥 시장에서의 판매 둔화가 이어지고 있어 향후 녹록하지 않은 경영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복합적인 대내외 경영 리스크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근본적인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과감한 혁신으로 성장 모멘텀을 지속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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