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세아홀딩스 투자법인 아이언그레이, '워킹데드' 게임개발사 美서비오스 투자

시리즈 C 주도…우리기술투자 등 참여
코로나19 계기, 게임 수혜 산업 부상

 

[더구루=홍성환 기자] 세아홀딩스 등 국내 투자자들이 미국 가상현실(VR) 게임 제작사에 투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게임이 수혜 산업으로 주목을 받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세아홀딩스 투자 자회사 아이언그레이는 1670만 달러(약 190억원) 규모 서비오스의 시리즈C 투자를 주도했다. 아이언그레이는 세아그룹 산하 세아에셋인베스트가 부동산임대업과 투자사업을 하던 계열사 세아알앤아이를 흡수합병해 설립된 회사다. 이태성 세아홀딩스 대표이사가 아이언그레이 대표이사를 겸하고 있다.

 

서비오스는 미국 유명 VR 게임 제작사다. 지난 2016년 '로 데이터(Raw Data)'를 성공한 이후 '스프린트 벡터(Sprint Vector)', '크리드(Creed)', '워킹데드(The Walking Dead)' 등 다양한 VR게임을 출시했다. 서비오스는 이번에 유치한 자금으로 마이크 메드라노 마케팅 부사장과 TQ 제퍼슨 최고제품책임자(CPO), 테이트 모세션 아트 디렉터를 영입했다.

 

이번 서비오스 투자에는 아이언그레이 이외에도 우리기술투자, KNET벤처펀드, 서울투자파트너스, 삼성넥스트 등 국내 투자자가 대거 참여했다. 샤스타 벤처스, 럭스캐피탈 등 실리콘밸리 투자자도 참가했다.

 

세스 거슨 서비오스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매체 벤처베스트와 인터뷰에서 "코로나19 이전부터 VR 게임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해오다 전염병 사태를 계기로 가속도가 붙었다"며 "사람들은 사회적 활동 가운데 하나로 이전보다 더 많은 비디오 게임을 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VR 게임 업계의 진정한 성공 사례는 소수에 불과하지만 최근 VR 헤드셋 판매량이 늘면서 큰 진전을 이뤘다"며 "VR 게임 시장에는 큰 기회가 있다"고 전했다.

 

해외 게임산업 매체인 게임스인더스트리(GamesIndustry)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된 첫주(2020년 12주차), 50개국의 디지털 게임의 판매량이 전월 대비 52.9% 급증했다. 게임기 본체 판매량은 155%나 치솟았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지속하면서 게임 이용 시간도 크게 늘었다. 




thumbnails
조선·철강

'선박왕' 권혁, 5년 만에 초대형 원유운반선 발주…현대중공업 '2000억원' 수주

[더구루=길소연 기자] '선박왕'이라 불리는 권혁이 고문으로 있는 홍콩 해운사에서 현대중공업에 5년 만에 일감을 줬다. 유조선 선대 변경 전략에 따라 과거 수주 인연이 있는 현대중공업에 신조선 건조를 맡긴 것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최근 홍콩 시도쉬핑(Cido Shipping)으로부터 30만DWT급 초대형 원유운바선(VLCC) 2척의 건조일감을 확보했다. 계약 규모는 1억7700만 달러(약 2007억원) 수준이다. 현대중공업은 신조선에 스크러버를 설치해 오는 2022년 2척을 순차적으로 인도한다. 시도쉬핑은 현대중공업그룹과의 수주 인연을 바탕으로 이번 건조일감을 선박 중개인이 아닌 직접 조선소에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시도쉬핑은 지난 2017년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에 유조선을 주문한 바 있다. 2015년 현대미포조선 4척과 현대삼호중공업 2척에 발주한 7500CEU급 자동차운반선 6척에 대한 계약을 해지하고, 유조선을 발주한 것. 당시 자동차운반선 시장 침체로 인한 선종 변경에 시도한 시도쉬핑이 현대미포와 현대삼호에 유조선 발주를 단행했다. 시도쉬핑이 현대미포에 발주한 PC선은 8척이고, 현대삼호중공업에는 VLCC 2척을 발주한 바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이미 VLCC 인도를 완료했고, 현대미포조선은 유조선 6척을 인도하고, 다음달 7번째 선박을 전달한다. 마지막 선박은 오는 2021년 납기다. 시도쉬핑이 현대중공업그룹에 대형 유조선을 발주한 건 선대 확충 차원이다. 시도쉬핑은 VLCC 4척을 갖고있으며, 추가 확장을 계획 중이다. 시도쉬핑은 한국 선박왕이라 불리는 권혁이 1990년에 홍콩에 세운 선사다. 2000년대 들어 신축 주문을 늘려 대규모 선단 증설에 나서 최대 200척 이상 선박을 보유했지만, 세계적 금융 위기로 경영악화를 겪으면서 구조조정을 단행, 다수의 신조 발주 계약을 해지했다. 또 30대의 PC선을 다이아몬드 에스 쉬핑에 매각하기도 했다. 현재 75척의 선박을 소유 중이며, 이중 36척은 자동차 운반선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부럽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