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정용진, 美 굿푸드홀딩스 CEO 교체…미국 공략 새판 짜기

맥밀란 둘리틀 출신 닐 스턴 영입
신임 CEO, 내년 1월 1일 본격 합류
‘포스트 코로나’ 이후 美 공략 확대

[더구루=길소연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이마트 미국 자회사인 굿푸드홀딩스 최고경영자(CEO)를 교체했다. 이를 위해 미국 리테일 컨설팅 기업인 맥밀란 둘리틀(McMillan Doolittle) 수석 컨설턴트를 영입했다.

 

특히 정 부회장은 스턴 신임 CEO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이후 미국 공략을 위한 새판 짜기에 나설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한 정 부회장의 승부수가 이번에도 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 미국 자회사 굿푸드홀딩스는 맥밀란 둘리틀의 수석 컨설턴트 닐 스턴(Neil Stern)를 CEO로 선임했다.

 

스턴 신임 CEO는 내년 1월 1일자로 굿푸드홀딩스에 본격 합류할 계획이다. 스턴 CEO는 과거 월마트 인터내셔널의 대형 인수합병(M&A)에 참여하는 등 미국 리테일 산업 대표적인 베테랑으로 꼽힌다.

 

스턴 CEO는 "굿푸드홀딩스의 차세대 사업을 이끌게 돼 매우 기쁘다"며 "굿푸드홀딩스 내 5개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CEO 교체는 정 부회장이 추진하고 있는 미국 내 프리미엄 슈퍼 PK마켓 사업 본격화를 위한 전략적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여파로 미국내 리테일 산업이 언텍트·디지털 판매와 프리미엄 중심으로 개편되고 있어 정 부회장은 스턴 CEO 통해 미국 사업 전략을 새로 마련할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정 부회장은 지난 2018년 12월 미국 프리미엄 식품업체 `굿푸드홀딩스` 인수하는 등 미국 시장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를 위해 이마트는 미국 현지 자회사 PK리테일을 통해 프리미엄 식자재와 유기농 식품을 유통하는 체인점을 운영하는 모회사 굿푸드홀딩스를 2억7500만달러(약 3000억원)를 투자, 100% 지분을 사들였다. 굿푸드홀딩스는 로스앤젤레스, 시애틀, 샌디에이고 등 미국 서부 주요 도시에 24개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다.

 

이후 지난해 강희석 이마트 대표를 통해 굿푸드홀딩스는 2억5000만 달러를 투입, 현지 식품 소매점 '뉴시즌 마켓'과 '뉴리프 마켓'도 인수했다. 지난 2000년 설립된 '뉴시즌 마켓'은 미 북서부에서 21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서는 심해지는 규제와 경쟁 심화로 유통산업 경쟁력이 사라지고 있다"며 "특히 정용진 부회장은 동남아를 공략하는 다른 유통업체와 달리 차별된 전략으로 미국 시장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CEO 교체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이후 개편되고 있는 미국 유통 시장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미국 사업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thumbnails
이차전지‧소재

[단독] 두산, 드론용 수소연료탱크 美 승인 획득 '세계 최초'

[더구루=길소연 기자]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이 미 정부로부터 드론용 수소연료탱크 승인을 획득했다. 향후 미국 드론시장 진출과 수소 유통 네트워크 구축이 한층 쉬워질 전망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DMI는 최근 미 교통부로부터 수소전지드론 솔루션을 위해 만든 수소 실린더 탱크에 대한 운송 승인을 받았다. 이로써 DMI는 미국 DoT로부터 승인을 받은 첫 기업이라는 영애를 안았다. 앞서 DMI의 수소탱크는 국내 기업 최초로 한국 KGS 인증을, 수송용 압력장비 지침(TPED, 유럽표준)의승인을 각각 받았다. 현재 호주표준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DMI의 수소탱크는 저장 효율 높은 초경량 타입(Type)4 수소 용기다. 수소자동차에 사용되는 검증된 기술을 바탕으로 제조된 것으로, DMI는 모바일 연료전지 파워팩 적용을 위해 탄소섬유 와인딩 최적 설계를 통해 초경량 수소 용기를 개발했다. 가벼운 무게와 효율적인 저장, 뛰어난 내구성이 특징이다. 퀵커플러 형태로 누구나 쉽게 파워팩에 수소 용기를 탈장착할 수 있어 교체와 운반·보관이 쉽다. 수소 연료 전지로 구동되는 DMI의 드론은 업계의 드론 솔루션에 대한 생각을 바꾸고 있다. 2시간 이상 긴 내구 비행 시간과 친환경 시스템을 갖춘 솔루션은 검사, 수색·구조, 광업·건설, 농업, 물류, 원조 배송 등 수많은 응용 분야를 포함한다. DMI는 이번 승인으로 미국 내 드론용 수소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미 DMI는 압축수소가스 분배 네트워크 전문기업인 '레디(Ready)H2'와 파트너 관계를 맺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DMI는 연료전지 업체로서 수소 공급망을 갖춘 유일한 업체"라며 "한국의 경우 수소 공급망 구축이 완료됐으며, 중국은 수소 공급망 협의를 마쳤고, 미국은 복수의 기업과 협력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부럽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