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쌍용차‧中BYD, 배터리‧전기차 MOU 체결…부품공급‧생산일정 공유

2022년 U100 출시 협력
BYD 엔지니어, 쌍용차 방문…부품 호환 실험

 

[더구루=오소영 기자] 쌍용자동차가 미국 포드에 이어 중국 1위 전기차 회사 BYD와 손을 잡았다. 2022년 출시 예정인

전기차 'U100'(프로젝트명)을 시작으로 핵심 부품인 배터리 개발·생산 협업해 경영 정상화에 박차를 가한다. U100은 쌍용차 개발하고 있는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J100'(프로젝트명)의 전기차 모델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BYD와 전기차·배터리 분야에 협력하고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사는 전기차 U100을 공동 개발·생산해 2022년에 선보일 예정이다. BYD는 U100에 탑재되는 배터리팩과 제어 장치, 전동 모터, 충·배전 장치 등을 공급한다. 쌍용차는 경기 평택 공장에서 이를 생산할 전망이다.

 

양사는 지난달 회동하며 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BYD 엔지니어 6명은 지난달 21일 쌍용차를 찾았다. 지난 15일까지 머물며 쌍용차 연구진과 제어 장치와 소프트웨어 등을 설치하고 시운전을 진행했다.

 

쌍용차는 BYD와의 파트너십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부품 수급 차질을 최소화한다. 부품을 안정적으로 받아 전기차 생산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전기차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대내외 위기를 돌파한다.

 

쌍용차는 법정관리에 처할 위기에 놓여있다. 마힌드라그룹(지분 74.65%)이 코로나19를 이유로 2300억원의 투자 계획을 축소하고 급기야 대주주 지위를 내려놓겠다고 선언하며 쌍용차는 자금 조달에 난항을 겪고 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도 고통 분담 없이 신규 지원이 어렵다고 밝힌 상태다.

 

지난 6월 말 기준 쌍용차가 1년 내 갚아야 하는 단기 차입금은 3069억원에 이르는데 영업이익은 2017년 1분기 이후 14분기 연속 적자다. 신규 투자자를 찾지 못하면 법정관리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는 글로벌 업체들과 제휴해 미래차 기술력과 생산성을 높이며 체질 개선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BYD는 글로벌 전기차 메이커다. 전기자동차 판매 분석업체 EV 볼륨(EV Volumes)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전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BYD는 1만8834대(6%)를 팔아 5위를 차지했다. 2018년 기준 연간 매출 17조원 직원, 18만명 규모다.

 

쌍용차는 BYD뿐 아니라 미국 포드와도 위탁생산을 모색하고 있다. <본보 2020년 9월 7일 참고 [단독] 쌍용차, 포드 위탁생산판매 TF팀 가동…경쟁력 강화 안간힘> 포드 차량을 평택공장에서 위탁 생산해 수출하는 방안이다. 쌍용차는 포드 위탁생산판매 TF팀을 가동하고 협상을 지속했다. 협력이 성사되면 쌍용차는 포드의 수출 물량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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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철강

'선박왕' 권혁, 5년 만에 초대형 원유운반선 발주…현대중공업 '2000억원' 수주

[더구루=길소연 기자] '선박왕'이라 불리는 권혁이 고문으로 있는 홍콩 해운사에서 현대중공업에 5년 만에 일감을 줬다. 유조선 선대 변경 전략에 따라 과거 수주 인연이 있는 현대중공업에 신조선 건조를 맡긴 것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최근 홍콩 시도쉬핑(Cido Shipping)으로부터 30만DWT급 초대형 원유운바선(VLCC) 2척의 건조일감을 확보했다. 계약 규모는 1억7700만 달러(약 2007억원) 수준이다. 현대중공업은 신조선에 스크러버를 설치해 오는 2022년 2척을 순차적으로 인도한다. 시도쉬핑은 현대중공업그룹과의 수주 인연을 바탕으로 이번 건조일감을 선박 중개인이 아닌 직접 조선소에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시도쉬핑은 지난 2017년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에 유조선을 주문한 바 있다. 2015년 현대미포조선 4척과 현대삼호중공업 2척에 발주한 7500CEU급 자동차운반선 6척에 대한 계약을 해지하고, 유조선을 발주한 것. 당시 자동차운반선 시장 침체로 인한 선종 변경에 시도한 시도쉬핑이 현대미포와 현대삼호에 유조선 발주를 단행했다. 시도쉬핑이 현대미포에 발주한 PC선은 8척이고, 현대삼호중공업에는 VLCC 2척을 발주한 바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이미 VLCC 인도를 완료했고, 현대미포조선은 유조선 6척을 인도하고, 다음달 7번째 선박을 전달한다. 마지막 선박은 오는 2021년 납기다. 시도쉬핑이 현대중공업그룹에 대형 유조선을 발주한 건 선대 확충 차원이다. 시도쉬핑은 VLCC 4척을 갖고있으며, 추가 확장을 계획 중이다. 시도쉬핑은 한국 선박왕이라 불리는 권혁이 1990년에 홍콩에 세운 선사다. 2000년대 들어 신축 주문을 늘려 대규모 선단 증설에 나서 최대 200척 이상 선박을 보유했지만, 세계적 금융 위기로 경영악화를 겪으면서 구조조정을 단행, 다수의 신조 발주 계약을 해지했다. 또 30대의 PC선을 다이아몬드 에스 쉬핑에 매각하기도 했다. 현재 75척의 선박을 소유 중이며, 이중 36척은 자동차 운반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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