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바이든 시대' 美서 2022년 친환경차 10종 구축…아이오닉 5·6 추가

 

[더구루=김도담 기자] 현대차가 오는 2022년까지 전기차 전용 브랜드 아이오닉의 '아이오닉5', '아이오닉6'를 추가하는 등 미국 현지 친환경차 라인업을 10종 이상 늘린다. 친환경 정책을 앞세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시대가 열리며 친환경차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에 선제 대응한다는 취지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오는 2022년까지 미국 시장에 총 10종 이상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구축기로 했다.

 

현대차는 이미 전기차(EV) 코나 일렉트릭과 쏘나타 하이브리드(HEV)와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PHEV), 수소차 넥쏘 등 친환경차 4종을 미국 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는데 이를 2배 이상 늘리겠다는 것이다.

 

제한적으로나마 전기 주행 모드를 제공하는 HEV 모델을 엘란트라(국내명 아반떼)와 쏘나타, 투싼, 싼타페 4종으로 늘리고 이중 투싼·싼타페는 전기 배터리와 내연기관을 주행 모드를 병행하는 PHEV 버전도 내놓을 계획이다. 전기차도 현재 코나 1종에서 전기차 전용 브랜드 아이오닉의 아이오닉5, 아이오닉6를 추가함으로써 3종 이상의 라인업을 갖춘다. 수소차 넥쏘 역시 현지 수소차 인프라 구축 수준에 맞춰 공급량을 늘릴 계획이다.

 

호세 뮤노스(Jose Munoz) 현대차 미국판매법인 최고경영자(CEO) 겸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최근 미국 자동차기자협회(APA)와의 전화 컨퍼런스에서 "현대차는 바이든 정부와 함께 전기차와 수소차 대중화를 위한 인프라(infrastructure)를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 중 전기차 전용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모델인 '아이오닉 5'를 출시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본보 2020년 11월 10일 참고 현대차 글로벌 COO "美 바이든 정부와 협력해 전기·수소차 인프라 구축">

 

바이든의 당선은 현대차그룹, 특히 친환경차 부문에선 호재다. 바이든은 후보 시절 파리기후변화 협약 재가입과 2050년 미국 내 탄소배출 제로 목표 수립을 약속하고 있다. 또 이를 위해 2030년까지 미국 내 50만개의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고 50만대의 스쿨버스와 300만대에 이르는 연방정부 차량을 친환경차로 교체키로 했다. 이를 위해 막대한 재원을 쏟아붓는다.

 

현대차그룹은 친환경차 부문에 강점을 보이는 만큼 수혜가 기대된다. 현대·기아차는 올 1~9월 12만여대에 이르는 전기차와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PHEV)를 판매해 전기차 부문 '글로벌 톱4'를 달리고 있다. 아직 초기 단계이기는 하지만 수소차 분야에서도 일본 도요타와 함께 양대 선도기업으로 꼽힌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