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 의회, '현지기업 배제 논란' 대우건설·사이펨 청문회서 경고

LNG 플랜트 사업에 국산화 비율 규정 위반 의혹
컨소시엄 측 "발주사와 모두 협의한 것" 해명

 

[더구루=홍성환 기자] 대우건설이 나이지리아 액화천연가스(LNG) 플랜트 사업의 현지 기업 배제 논란과 관련해 나이지리아 의회로부터 강한 질타를 받았다.

 

8일 나이지리아 언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나이지리아 상원 로컬콘텐트위원회는 이달 초 대우건설과 사이펨 관계자들을 불러 국산화 비율 규정(Local Content Law) 위반 의혹과 관련해 청문회를 실시했다.

 

앞서 지난 10월 한 내부 고발자가 대우건설과 사이펨, 치요다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LNG 트레인7 사업에 현지 기업을 배제했다는 내용의 탄원서를 의회에 제출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이 고발자는 "컨소시엄은 애초 현지 기업을 참여시키겠다는 내용으로 사업 승인을 받았음에도 하도급 입찰 과정에서 나이지리아 기업을 외면했다"고 주장했다.

 

나이지리아는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해 외국인 투자자들에 대해 현지 기업을 의무적으로 일정 비율 이상 사업에 참여시키도록 하는 법안을 시행 중이다. <본보 2021년 11월 26일자 참고 : [단독] 대우건설·사이펨, 나이지리아 LNG 플랜트 사업 현지기업 배제 '논란'>

 

로컬콘텐트위원회 위원장인 테슬림 폴라린 의원은 청문회에서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국산화 비율 규정을 어기고 수백만 유로에 달하는 하도급 계약을 나이지리아 기업보다 외국 기업에 더 많이 제공했다"면서 ""규정에 따라 나이지리아 기업의 비중을 50% 이상으로 해야 하는데 현재 60% 이상이 외국 기업에 돌아갔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사이펨 측은 "처음 제시했던 계약 조건과 국산화 비율 규정을 준수하지 못한 점은 인정하지만 모두 발주사와 협의를 통해 진행된 것"이라며 "자재·상품·서비스 공급과 관련해 입찰을 시작하기 전 모두 발주사에 보고한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한국과 이탈리아 기업이 다수 참여하는 것은 각 나라의 금융기관이 제공한 프로젝트 파이낸싱(PF)과 신용보증 등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사업은 나이지리아 남부 보니섬에 연산 800만t 규모의 LNG 플랜트와 부대시설을 건설하는 공사다. 설계·구매·시공(EPC) 및 시운전 등 모든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LNG 플랜트 EPC 분야에서 국내 건설사가 원청사로 참여하는 것은 대우건설이 처음이다. 

 

전체 공사 규모는 5조1811억원에 달하며 이 가운데 대우건설의 지분은 약 40%인 2조669억원이다. 사이펨과 치요다는 각각 50%와 10% 정도의 지분을 갖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