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지방정부, 'GS·STX 참여' 니켈 공장 전폭지지 '약속'

프로젝트 초기 단계…연내 허가 절차 돌입
초기 투자금 2억 달러…2년 후 완공 예상

 

[더구루=정예린 기자] 인도네시아 지방정부가 GS건설과 STX가 참여하는 니켈 공장 건설 프로젝트에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연내 허가 절차에 돌입할 전망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남동술라웨시주 노스 버튼 리젠시의 부파티(Bupati)로 알려진 군수급 선출직 지방 정부 지도자인 리드완 자카리아는 최근 "지역 사회 일자리 창출을 위해 어바웃더니켈(ATN) 인도네시아 미네랄의 니켈 공장 건설을 전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카리아 부파티는 "정부는 지역 사회 경제 성장을 돕는 이 니켈 공장 건설을 매우 지지하고 있으며, 가능한 한 빨리 건설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현재 관련 부처 또는 기관의 허가 등을 받아야 하는 초기 단계"라고 덧붙였다. 

 

ATN 인도네시아 미네랄은 국내 중소 니켈 기업인 어바웃더니켈이 인니 회사들과 현지에서 니켈 광산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자 세운 합작사다. 어바웃더니켈은 술라웨시섬 코나우웨와 부톤섬에 광산을 확보해 탐사를 진행하고 있다.

 

GS건설, STX와 함께 니켈 가공시설도 건설한다. 3사는 이달 초 타당성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양해각서(MOU)도 체결했다. <본보 2022년 12월 2일 참고 [단독] GS건설·STX, 어바웃더니켈 인니 합작사와 니켈 공장 설립>

 

니켈 공장은 총 700헥타르 규모 부지에 들어선다. 초기 투자금만  2억 달러(약 2637억원)에 이른다. 기간은 시설 건설에 1년 6개월, 시범 운영에 6개월 총 2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ATN 인도네시아 미네랄은 이달 내 현지 국토부의 허가를 받아 건설 작업에 착수한다는 목표다. 2000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