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홀텍, 필리핀 의회 물밑 접촉…소형원전 선점 속도

30일 필리핀 하원과 간담회
동남아 원전 시장 선점 가속화

 

[더구루=홍성환 기자] 현대건설과 홀텍인터내셔널(Holtec International)이 필리핀 소형원전 시장 진출을 추진한다. 필리핀 정부가 석탄화력 발전을 대체하기 위해 원전으로 눈을 돌리고 있어 진출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31일 필리핀 하원에 따르면 현대건설과 홀텍은 지난 30일(현지시간) 필리핀 국회에서 하원 원자력상임위원회와 간담회를 진행했다.

 

현대건설과 홀텍은 이 자리에서 필리핀 소형원전 개발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양측은 "오는 2030년 상업운전을 시작하려면 2024년 말부터는 개발을 시작해야 한다"고 전했다.

 

홀텍의 SMR-160 모델은 160㎿(메가와트)급 경수로형 소형 원자로로, 사막·극지 등 지역·환경적 제한 없이 활용할 수 있는 범용 원자로다. 이미 후쿠시마 사태와 테러 등 모든 잠재적 가상 위험 시뮬레이션을 거쳐 안전성을 검증받았다.

 

필리핀 정부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자 단계적으로 석탄화력 발전을 폐쇄하고 원전을 짓는 에너지 믹스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작년 2월 원전 사업 재개를 승인하는 행정명령을 승인하고 예비타당성 연구에 돌입했다. 

 

현대건설과 홀텍은 지난 2021년 11월 파트너십을 맺고 △SMR △원전 해체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 등 분야에서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미국과 영국, 체코 등에서 SMR 개발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필리핀과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시장 진출도 모색하고 있다. <본보 2023년 3월 10일자 참고 : 현대건설·홀텍, '원전 신시장' 인도네시아 진출 타진…동남아로 영토확장>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