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 유럽자회사 큐에너지, 스페인 태양광 발전소 매각

38.3MW급 태양광 발전소 두 곳 판매
건설부터 운영, 유지·보수까지 맡아
최근 건설 첫 삽…오는 2024년 가동 목표

[더구루=정예린 기자] 한화솔루션이 스페인에서 수주한 태양광 발전소 매각처를 확보했다. 에너지 프로젝트가 성과를 내며 유럽 내 종합 개발 사업자로서의 입지가 공고해지고 있다. 

 

한화솔루션 큐셀부문(한화큐셀)의 유럽 에너지 사업 자회사인 '큐에너지(Q.Energy)'는 지난 6일(현지시간) 스페인 시우다드 레알 지방에 위치한 38.3MW급 태양광 발전소 두 곳을 판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인수 대상과 거래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큐에너지는 해당 태양광 발전소 건설부터 운영, 유지·보수까지 맡는다. 최근 건설 준비를 마무리하고 첫 현장 작업을 개시했다. 오는 2024년 완공 후 가동이 목표다.

 

두 곳의 태양광 발전소에는 한화큐셀이 공급하는 13만8000개 이상의 고성능 태양광 모듈이 설치된다. 총 발전 용량은 76.6MW로 현지 1만2000 가구에 전력을 공급하기에 충분한 양이다. 연간 3만4000톤(t) 이상의 탄소 배출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큐에너지는 한화솔루션의 유럽 에너지 사업을 총괄하는 100% 자회사로 작년 7월 출범했다. 유럽에서만 약 15GW 규모 태양광 발전 포트폴리오를 보유하며 영토를 넓히고 있다. 

 

특히 스페인 비중이 높다. 스페인 남부 코르도바에서 105MW 규모 태양광 발전소 건설에 착수하는 등 현지 사업 규모는 6GW에 달한다. 이밖에 독일 엔비리아와 500MW, 네덜란드 투모로우 에너지와 300MW 규모 태양광 발전 사업도 추진 중이다. 

 

유럽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재생에너지 시장이다. 유럽연합(EU) 산하 태양광 발전 협회인 솔라파워유럽(SolarPower Europe)에 따르면 지난해 유럽 태양광 신규 설치량은 41.4GW로 2021년 대비 47% 증가했다. 2026년 신규 설치용량은 85GW, 누적 484GW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재한 큐에너지 그린에너지솔루션 사업부장은 "고품질 태양광 프로젝트와 시스템 건설 및 후속 운영과 유지·관리를 맡을 수 있는 숙련된 개발자와의 협력에 대한 높은 수요를 경험하고 있으며 큐에너지는 이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며 "매각 협상은 불과 3개월 만에 마무리됐으며 추가로 선정된 프로젝트에 대한 거래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