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토요타와 배터리 공급 계약...단일 계약 중 최대 규모

미시간 생산 NCMA 배터리 모듈 공급...연간 20GWh 규모
토요타 북미향 BEV에 장착

 

[더구루=오소영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일본 혼다에 이어 토요타에 배터리를 공급한다. 합작공장을 제외하고 북미에서 체결된 단일 계약 중 최대 규모의 수주를 따냈다.

 

4일(현지시간) 토요타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토요타 미국법인(Toyota Motor North America, Inc.)과 리튬이온 배터리 모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파우치형의 하이니켈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NCMA) 배터리 모듈을 공급한다. 미시간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하는 2025년부터 연간 20GWh 규모로 납품한다. LG의 배터리는 켄터키 공장에서 조립되는 신차를 비롯해 토요타의 북미향 배터리전기차(BEV)에 탑재된다.

 

토요타는 2030년까지 연간 최대 350만 대 BEV 생산을 목표로 잡았다. 전 세계에 BEV 모델 30종을 출시할 예정이다.

 

전기차 시장 공략에 드라이브를 걸며 LG와도 협력을 모색했다. 작년에는 연내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것이라는 추측이 제기됐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토요타를 잡으며 북미에서만 세계 5대 자동차 모두와 협력하게 됐다. 혼다에 이어 일본 자동차 업체로는 두 번째 고객사를 맞게 됐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혼다와 오하이오주에 배터리 합작공장을 짓고 있다. 총 44억 달러(약 6조원)를 투자해 연간 40GWh 규모의 생산능력을 확보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토요타까지 추가해 북미 수주를 확대하며 배터리 시장에서 선도 지위를 확고히 한다.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50.3% 증가한 44.1GWh를 공급했다. 고객사 수요에 대응해 북미에만 8개 배터리 생산시설을 운영 또는 건설 중이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토요타가 BEV 사업에 박차를 가하도록 30년의 경험을 토대로 혁신적인 전력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라며 "이번 계약은 당사가 북미에서 생산능력을 강화할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전동화에 있어 실질적인 진전을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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