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수출입은행·칠레 코델코 MOU 체결…탄소중립 핵심광물 '구리' 공급망 강화

30일(현지시간) 업무협약 체결
칠레, 세계 최대 구리 생산국


[더구루=홍성환 기자] 한국 기업들이 몸값이 치솟고 있는 구리 확보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세계 최대 구리 생산국인 칠레로부터 공급망 확보에 성고했기 때문이다.

 

칠레 경제진흥관광부가 30일(현지시간) 한국수출입은행과 국영 광산기업 코델코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수출입은행은 우리 기업의 구리를 원활하게 공급받을 수 있도록 코델코에 자금 조달을 지원하게 된다. 이번 협약은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칠레를 방문한 것을 계기로 이뤄졌다.

 

구리는 탄소중립사회와 친환경에너지 전환 등으로 수요가 늘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2022년 내놓은 '세계 에너지전망 특별보고서'를 보면 "구리는 전기차, 해상풍력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광물일 뿐 아니라 육상풍력 태양광 원자력발전에도 핵심소재로 쓰인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2022년 전체 구리수요 2560만t 중 25%인 643만t이 에너지전환용으로 추정되고 이 중 75%가 파워그리드(발전, 전력계통), 14%가 전기차 수요였다.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파워그리드와 전기차 수요 모두 지속적인 확대가 예상되는 가운데 전기차시장의 급성장에 힘입어 10년 뒤에는 전체 구리수요에서 에너지전환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을 끼고 있는 칠레는 세계 최대 구리 생산국이다. 2020년 기준 칠레 구리 생산량은 약 570만t으로 세계 생산량의 약 28.5%를 차지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