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UAM 파트너' 조비, 美 캘리포니아에 에어택시 충전소 구축

민간 제트기 운영사 클레이 레이시 항공과 전기 항공기 충전소 설치 합의 
오렌지 카운티 존웨인공항에 충전시스템(GEACS) 설치

 

[더구루=길소연 기자] 미국 에어택시 제조업체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이 남부 캘리포니아에 최초의 전기수직이착륙기(eVTOL) 충전 인프라를 구축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조비 에비에이션은 민간 제트기 운영업체인 클레이 레이시 항공(Clay Lacy Aviation)과 캘리포니아주 오렌지 카운티에 있는 존웨인공항에서 캘리포니아 최초의 eVTOL 충전소를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1억 달러(약 1300억원)를 들여 공항에 있는 클레이 레이시 터미널을 재개발, 충전소로 만든다.

 

조비측은 "캘리포니아 남부에 설치될 충전소는 조비의 조용하고 배출가스 없는 에어택시를 포함해 현재 개발 중인 모든 전기 항공기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동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비는 현재 로스앤젤레스 인근의 에드워즈 공군기지(Edwards AFB)와 캘리포니아 마리나에 있는 조비의 파일럿 생산 시설에서 글로벌 전기항공 충전시스템(GEACS)을 제조하고 있다. GEACS는 오는 2025년 중반 캘리포니아에 설치될 예정이다. 

 

조비가 캘리포니아에 eVTOL 충전소를 구축하는 건 캘리포니아가 미국에서 eVTOL 운항을 시작하는 최초의 지역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캘리포니아는 에어택시 네트워크 연결 역할을 하게 된다.

 

조벤 비버트 조비 최고경영자(CEO)는 "조비의 충전 기술은 단거리 도시부터 장거리 비행을 하는 eVTOL 산업을 지원하도록 최적화되어 있다"며 "미래 항공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올바른 인프라를 확보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한다"고 밝혔다. 

 

조비가 개발 중인 4인승 eVTOL 기체 'S4' 모델은 한 번 충전에 240㎞를 운항할 수 있다. 최고 속도는 시속 320㎞다. 2025년부터 에어택시 상용화를 목표로 한다. 

 

한편, 조비는 최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SK텔레콤과 만나 도심항공교통(UAM)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양사는 UAM 실기체 실증사업인 'K-UAM 그랜드 챌린지' 참가 관련 현안을 공유했다. 또 인공지능(AI) 기술 협력을 통한 UAM 서비스의 안정성 고도화와 신기술 도입, 글로벌 UAM 시장 공동 진출 등 추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