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PIF, 세계 최초 해상 어드벤처 관광단지 '더리그' 청사진 공개

아라비아만 한가운데 30만㎡ 규모 관광지 건설
800개 객실 호텔·다양한 수상놀이 시설 조성

 

[더구루=홍성환 기자]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 공공투자펀드(PIF)가 세계 최초로 바다 한가운데 지어지는 어드벤처 관광단지의 청사진을 공개했다. 석유 중심의 경제 구조에서 탈피하기 위한 중장기 발전 계획인 '비전 2030'에 따라 관광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PIF 자회사 OPDC(Oil Park Development Company)는 18일 아라비아만(페르시아만) 해상에 건설하는 세계 최초 어드벤처 관광단지 '더 리그(THE RIG)'의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이는 사우디아라비아 동부 해안에서 40㎞ 떨어진 아라비아만 해상에 전체 면적 30만㎡ 규모 해상 플랫폼 관광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아직 구체적인 사업비는 공개하지 않았다.

 

이 관광단지에는 총 800개 객실의 3개 호텔과 11개 레스토랑을 비롯해 익스트림 스포츠 및 어드벤처 파크, 세계 최대 규모 선착장, 헬리콥터 착륙장 등이 들어선다. 다이빙 센터·놀이공원·스플래시 파크·e스포츠센터·몰입형 극장·다목적 경기장 등 다양한 수상 놀이를 즐길 수 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석유 중심의 경제 구조에서 탈피하기 위해 중장기 발전 계획인 '비전 2030'을 추진 중이다. 이는 사우디 경제의 석유 의존을 줄이고 경제 구조를 다양화하며, 보건의료·교육·인프라·레크리에이션·관광을 증진하는 전략적 국가 진화 계획이다. 비석유 부문 수출을 2016년 16%에서 2030년 50%까지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PIF는 운용자산 6000억 달러 규모 세계 6위 국부펀드로, '비전 2030' 개혁을 위한 핵심 재원이다. 사우디아라비아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이사회 의장으로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