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산업부 장관 'LG엔솔-스텔란티스 합작' 넥스트스타 에너지 공장 첫 방문

프랑수아 필립 샴페인 캐나다 혁신과학산업부 장관
작년 1월 착공 후 첫 방문…윈저시 시장 등 동행
공사 진행 상황·사업 현황 점검
"넥스트스타, 지역 경제 새로운 기둥"

[더구루=정예린 기자] 프랑수아 필립 샴페인 캐나다 혁신과학산업부 장관이 처음으로 LG에너지솔루션과 스텔란티스의 전기차 배터리 합작사 '넥스트스타 에너지(이하 넥스트스타)' 공장을 찾았다. 넥스트스타가 현지 경제 발전을 이끌 차세대 기업으로 주목받으며 생산시설  가동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22일 샴페인 장관의 엑스(X·옛 트위터)에 따르면 장관은 지난 19일(현지시간) 드류 딜킨스 윈저시 시장 등과 함께 넥스트스타의 온타리오주 윈저시 배터리 합작공장 건설 현장을 방문했다. 공사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사업 현황을 확인했다. 

 

샴페인 장관은 "최초의 EV 배터리 제조 공장을 마침내 첫 견학하게 되어 정말 놀랐다"며 "넥스트스타 공장은 지역 경제의 새로운 기둥이며 여러 세대에 걸쳐 윈저 주민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넥스트스타는 213에이커(약 86만㎡) 부지에 45GWh 규모 배터리 공장을 짓는다. 총 투자액은 50억 달러(약 4조8000억원)다. 작년 1월 착공했으나 정부와 보조금 갈등으로 건설을 일시 중단했었다. 같은해 7월 정부로부터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안(IRA)에 준하는 114억 달러 규모 세금 감면 혜택을 받기로 하고 공사를 재개했다. 

 

지난달 상량식을 개최하며 건설 작업이 순항하고 있다. 상량식은 건축물 골격이 완성되는 단계에서 열린다. 마지막 빔을 하부 구조물 위에 올리고 가장 어려운 공사를 성공적으로 끝낸 것을 축하하는 자리다. <본보 2023년 12월 21일 참고 넥스트스타, 배터리 합작 공장 상량식...공사 재개 '가속도'>

 

넥스트스타는 2024년 배터리 모듈, 2025년 셀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완공되면 연간 200만 개의 배터리셀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500개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다. 생산 물량은 크라이슬러, 지프 등 스텔란티스 산하 브랜드들이 출시할 차세대 전기차에 탑재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