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의료산업, AI가 성장 주도

인도 AI의료시장 연평균 45% 성장 전망

 

[더구루=홍성일 기자] 인공지능(AI) 의료 산업이 인도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향후 AI 의료 산업은 전체 인도 의료 산업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코트라 뉴델리무역관은 21일 '인도 의료 산업을 주도하는 인공지능'이라는 보고서를 내고 인도 의료 산업 성장을 주도하는 AI 기술에 대해서 소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인들은 전통적으로 건강에 대한 남다른 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인도인들은 삶을 곧 건강 그 자체로 여기면서 의료 산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왔다. 그리고 최근에는 인도인들의 경제수준이 높아지며 의료 산업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빠르게 발전하는 인도 의료 산업 발전을 주도하고 있는 것이 AI 의료 부문이다. 인도 AI 의료 시장은 2020년 6억9000만 달러에 불과했지만 2025년에는 16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AI 기술이 관심을 받는 것은 인도 의료 산업의 문제점을 해결할 주요 수단으로 뽑히고 있기 때문이다. 인도 의료 산업은 환자 대비 낮은 의료 인력 비율, 숙련된 인적 자본 부족, 진단 오류 및 지연 등 안정적인 의료 환경 미비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AI 기술의 가능성에 의료 산업 내에서 많은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인도 정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인도 AI의료 산업은 향후 2025년까지 매년 4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의료 인프라가 도시에 집중돼 있어 이용이 쉽지 않은 시골과 외곽지역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AI기반 진단 솔루션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트라 뉴델리무역관은 "인도 AI 의료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은 인도의 언어 다양성을 고려해야 한다"며 "당뇨병, 결핵, 심혈관 질환 등과 같은 인도 내 유행하는 질병에 대한 특정 AI 기술에 집중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의료 공급자와 환자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AI를 개발해 진입장벽을 낮추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