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러시아 '북극 LNG 2 프로젝트' 천연가스 구매 중단

對 러시아 제재 대상 품목 이유

[더구루=정등용 기자] 인도가 러시아의 '북극 LNG 2 프로젝트(Arctic LNG 2 Project)'에서 천연가스 구매를 중단한다. 북극 LNG 2 프로젝트가 대(對) 러시아 제재 대상 품목이라는 이유에서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판카지 자인 인도 석유 장관은 최근 러시아에 적용되고 있는 제재 품목과 거래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며 북극 LNG 2 프로젝트로부터 천연가스를 구매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극 LNG 2 프로젝트는 러시아 천연가스 생산기업 노바텍(Novatek)이 추진하고 있다. 노바텍은 아시아 시장을 겨냥해 연간 약 2000만t(톤)의 천연가스를 생산, 수입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침공 여파로 노바텍은 서방 국가의 제재를 받고 있다. 특히 미국은 북극 LNG 2 프로젝트 관련자를 포함한 러시아의 침공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단체와 개인에 대해서도 제재를 가하고 있다.

 

인도는 지난 2022년 2월부터 모스크바와 긴밀한 경제 및 외교 관계를 유지해 왔다. 지난 2023년에는 양국 간 교역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로이터 통신은 수입 데이터 비교를 인용해 인도가 지난 7월 중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러시아산 석유 수입국이 됐다고 보도했다. 중국 정유업체들이 연료 생산으로 인한 수익률 하락으로 구매량을 줄였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인도는 우크라이나와의 관계도 발전시켜 왔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지난 8월 우크라이나 키이우를 방문했는데, 30년 전 수교 이후 인도 총리가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