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사이언스 관계사' 나노젠, 코로나 백신 샘플 WHO 제출

늦어도 올해 말 WHO 승인 '기대'
인도 등과 백신 공급 MOU…러브콜 쏟아져
1만3000명 대상 3상 지원자 1차 접종 완료

[더구루=정예린 기자] 베트남 나노젠이 WHO(세계보건기구)에 개발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나노코박스'의 샘플을 제출했다. 임상시험이 마무리 되는대로 허가를 신청, 늦어도 연내 승인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나노젠은 최근 WHO에 나노코박스의 샘플을 전달했다. 현재 임상 3상을 진행중인 가운데 승인을 받기 전부터 인도 등 여러 국가들과 백신을 공급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나노젠을 향한 러브콜이 빗발치고 있다. 

 

박기동 WHO 베트남 사무소 대표는 "WHO는 최근 베트남이 코로나19 백신 생산에 있어 좋은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며 "베트남 보건 당국은 WHO의 지원을 통해 WHO 벤치마킹 시스템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을 갖췄는데, 이는 당국이 백신 제조업체의 임상 시험 결과를 검토하고 백신의 효능, 안전성, 품질이 표준을 충족할 경우 백신 사용을 승인할 능력이 있음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나노젠은 약 1만3000여 명을 대상으로 오는 9월 말까지 임상 3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참여하는 지원자 1만3000명에 25마이크로그램(mag) 용량의 나노코박스 첫 번째 투약을 완료했다. 지난달 10일(현지시간)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3a상 지원자는 조만간 2차 접종을 받을 예정이다. 임상 3상이 완전히 마무리되지는 않았지만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데 성공한 것으로 전해진다. 내달 15일 임상3상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앞서 진행한 임상 1상과 2상에서도 100% 효과를 확인했다. 혈청전환율도 99%이상으로 나타났다. 나노코박스의 면역원성은 99.4%에 이른다고 나노젠은 설명했다. 

 

나노젠은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내 유일한 바이오시밀러 기업이다. 베트남 과학기술부로부터 코로나19 백신 독점 연구개발 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넥스트사이언스가 지분 10.4%를 보유하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여의屋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