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토요타, 연말 中 수소차 시장 ‘맞짱’…넥쏘 vs 미라이 진검승부

양사 연말 중국 시장에서 수소 승용차 판매 시작
현대차 중국형 넥쏘와 토요타 2세대 미라이 격돌

 

[더구루=윤진웅 기자] 글로벌 수소차 1위를 놓고 양강구도를 이어가고 있는 현대자동차와 일본 토요타가 중국 시장에서 격돌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토요타는 연말 중국에서 수소연료전지 승용차 판매를 시작하기로 했다. 소규모 판매를 시작으로 점차 판매량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토요타 중국 합작사인 GAC-토요타는 28일 2세대 미라이 50대를 연말 중국 시장에 투입한다고 밝혔다.

 

앞서 현대차는 중국 규정을 적용한 중국형 넥쏘를 중국공업정보화부 '차량 취득세 면제 신에너지 자동차 모델 목록'(免征车辆购置税的新能源汽车车型目录) 정식 등록, 연말 출시하기로 했다.

 

사실상 중국 수소차 시장은 현대차 넥쏘와 토요타 미라이의 대결이다. 글로벌 시장에선 이들 모델이 치열히 경쟁하고 있으나 동일 국가나 지역에서 상품성을 놓고 제대로 경쟁한 적은 없다.

 

지난 2018년 출시된 넥쏘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 연속 점유율 1위를 지켰다는 점에서 중국 시장 역시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지난 4월 중국 베이징 교통당국으로 부터 신에너지차(NEV) 정식 라이센스를 취득, 보조금 문제도 해결했다.

 

중국형 넥쏘는 기존 넥쏘를 기반으로 현대차가 중국 규정에 맞게 고친 모델이다. 중국 북쪽 지방의 낮은 온도에도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내구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영하 30도에서도 무리 없이 달리 수 있도록 세팅됐다. 수소탱크는 총 3개가 장착됐으며 약 5분이면 충전할 수 있다. 완충 시 최대 주행거리는 596㎞(중국 기준)에 달한다.

 

특히 현대차는 해외 첫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기지 'HTWO 광저우'와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HTWO 광저우는 현대차가 글로벌 수소 사업 본격화와 수소 산업 생태계 확장을 위해 건설하는 해외 첫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공장이다. 연말 완공을 목표로 중국 광동성 광저우개발구에 짓고 있다.

 

토요타 중국 합작사인 GAC-토요타는 중형 세단 모델이라는 점과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750~850㎞라는 점에서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인 넥쏘와 차별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판매 가격은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될 전망이다.

 

중국 공업정보화부의 자동차 관련 정책 자문기구인 중국자동차 공정학회가 지난 2020년 10월 발표한 '에너지 절감 및 친환경차 기술 로드맵 2.0'에 따르면 중국은 2035년 세계 최대 수소전기차 시장 중 하나가 될 전망이다. 로드맵에는 2035년 중국이 상용차를 중심으로 수소전기차 누적 100만대를 보급해야 한다는 구체적인 목표가 제시됐다.

 

한편 현대차 넥쏘는 지난해 글로벌 수소 시장에서 9300여 대 판매로 점유율 53.5%를 기록했다. 토요타 미라이는 같은 기간 5900여 대를 판매했다. 점유율은 34.2%로 나타났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