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DL이앤씨·대우건설, 우즈베키스탄 경제대표단 회동…'66조' 인프라 개발 논의

투자대외무역부 대표단과 원탁회의 진행
DL이앤씨 상수도 분야 관심
대우건설 정원주 중흥 부회장 SOC 눈독

 

[더구루=홍성환 기자] DL이앤씨와 대우건설이 신(新)북방 핵심 국가인 우즈베키스탄 인프라 시장에 문을 두드리고 있다. 우즈베키스탄은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어 향후 대형 발주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3년간 66조원에 달하는 인프라 투자 프로젝트를 추진, 국내 건설사가 높은 관심을 보이는 시장이다. 

 

30일 우즈베키스탄 투자대외무역부에 따르면 DL이앤씨와 대우건설은 지난 28일 라지즈 쿠드라토프 투자대외무역부 제1차관을 단장으로 한 우즈베키스탄 경제대표단이 주최한 국내 기업 대상 원탁회의에 참석했다.

 

DL이앤씨와 대우건설은 각각 상수도 분야와 에너지·인프라 분야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대우건설의 경우 앞서 지난 10월에도 모회사인 중흥그룹의 오너 정원주 부회장이 직접 우즈베키스탄을 찾아 쿠드라토프 차관 등 현지 고위인사들과 잇따라 회동하며 인프라 사업에 관심을 표명한 바 있다.

 

우즈베키스탄은 신북방 핵심 국가로, 중앙아시아 국가 가운데서도 성장 잠재력을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도로·철도 등 인프라가 구소련 연방 당시 건설돼 노후가 심하다. 이에 신속한 개보수가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내륙국 특성상 주요 도시에서 키르키스스탄·타지키스탄·카자흐스탄 등 인접국과 직접 연결하는 광역·연결 도로망 확충이 필수적이다. 에너지 집약도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안정적인 전력 확보 역시 시급한 상황이다.

 

우즈베키스탄은 지난해 자국 내 인프라·산업 발전을 위해 2022~2024년 521억5000만 달러(66조원) 규모 투자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는 3개년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