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스텔란티스 합작공장, 엔지니어 등 전문 인력 채용 본격화

사무직 30명·기술직 100명…완공시 2500명 고용
LG엔솔 한국·중국·폴란드 공장서 현장 실습 등 교육
정부과 갈등 봉합…내년 초 가동 준비 고삐

[더구루=정예린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스텔란티스의 전기차 배터리 합작사 '넥스트스타 에너지(이하 넥스트스타)'가 인력 채용에 나선다. 우수 인재를 확보해 내년 공장 가동 준비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1일 넥스트스타에 따르면 회사는 최근 130명 규모 신규 직원 모집 공고를 게재했다. 고용된 이들은 캐나다 온타리오주 윈저시에 건설중인 배터리 공장 운영 준비에 투입된다.

 

넥스트스타는 30명의 사무직 직원과 100명의 엔지니어·기술자를 고용한다. 오는 9월 내 채용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직군은 △전극·셀 공정 엔지니어 △모듈 QA 엔지니어 △전극·셀 생산 감독엔지니어 △기계 유틸리티 엔지니어 △전기 유틸리티 엔지니어 △HR 교육·개발 전문가 △물류 전문가 △환경 전문가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등이다. 

 

기술직 직원들은 윈저 공장에서 근무하기 전 최대 5개월 간 교육 기간을 거쳐 전문성을 확보한다. 우선 LG에너지솔루션의 폴란드 공장에서 3개월 간 교육을 받는다. 이후 한국이나 중국에서 약 1~2개월 간 현장 실습을 한다. 

 

LG에너지솔루션과 스텔란티스는 50억 달러를 투자해 윈저시에 연간 45GWh 규모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짓는다. 130명 채용을 시작으로 총 2500명을 고용한다. 오는 2024년 1분기부터 배터리 모듈, 2025년 1분기부터 배터리셀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생산 물량은 향후 크라이슬러, 지프 등 스텔란티스 산하 브랜드들이 출시할 차세대 전기차에 탑재된다.

 

넥스트스타는 정부와 보조금 갈등으로 지난 5월 건설을 일시 중단한 바 있다. 올 1월 착공한지 네 달여 만이다. 넥스트스타는 당국에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안(IRA)와 동일한 수준의 인센티브를 요구했다. 개점휴업 상태가 두 달여 간 이어진 끝에 지난달 초 양측이 합의하고 건설을 재개했다. 캐나다 연방 정부와 온타리오주 주정부는 넥스트스타에 미국 IRA법이 보장하는 인센티브에 준하는 114억 달러의 세금 감면 혜택을 제공키로 했다. 

 

이훈성 넥스트스타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윈저시에서 선도적인 고용주가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사람들이 성장하는 산업에서 장기적인 경력을 쌓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흥미로운 일자리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리튬이온배터리 제조에 있어 직원은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며 "직원들이 복잡한 공정과 장비를 관리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데 상당한 투자를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