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주년 맞이한 삼성 비스포크, 'AI' 더해서 진화

2019년 맞춤형 가전 브랜드로 등장
제품 라인업 확대하며 AI 기능도 강화

 

[더구루=오소영 기자] 삼성전자의 맞춤형 가전 브랜드 '비스포크'가 올해 5주년을 맞았다. 색상과 타입 등을 다양화한 가전에서 시작해 인공지능(AI)까지 더해 한층 진화했다. 개인화된 초연결 경험을 제공하고 삼성의 AI 비전 완성에 정점을 찍었다. 


삼성전자가 4일 자사 뉴스룸에 'AI로 삶의 가치를 맞춤하다…비스포크 5년의 이야기'를 소개했다.


'비스포크'(Be+Speak)는 '말하는대로 된다'는 뜻으로 2019년 6월 처음 등장했다. 출발은 냉장고였다. 밀레니얼을 중심으로 여러 세대에 걸쳐 나만의 취향과 경험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되며, 삼성전자는 다양한 제품 타입과 소재, 색상을 제공했다. 이듬해 '가전을 나답게'의 통합 슬로건 아래 '비스포크 김치플러스'와 '비스포크 식기세척기' 등으로 라인업을 확대했다. 비스포크 누적 출하량 100만 대를 돌파했다.


삼성전자는 2021년 국내 거의 모든 생활가전 제품을 비스포크로 출시하고 '비스포크 홈' 전략을 펼쳤다. 2021년형 신제품부터 디지털 인버터 컴프레서와 디지털 인버터 모터를 기한없이 무상으로 교체해 주는 '평생 보증' 서비스도 운영했다. 대표 제품인 비스포크 냉장고는 기본 옵션인 22종의 패널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선택 가능한 360가지 색상을 글로벌 프리미엄 페인트 회사인 '벤자민 무어(Benjamin Moore)'의 베스트 조합 추천과 함께 주문할 수 있도록 했다. 


2022년에는 공간, 시간, 경험의 한계를 넘어 소비자 가치를 확장하겠다는 ‘비스포크 홈'을 선언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세탁기, 에어컨을 비스포크 라인업으로 처음 선보이고 AI 기반으로 집 안의 가전제품을 연결하는 통합 가전 솔루션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SmartThings Home Life)'를 구현했다. 또한 파타고니아와 협업해 '미세플라스틱저감 코스'를 적용한 비스포크 AI 세탁기를 런칭했으며, 프리미엄 경험을 강조한 '인피니트(Infinite)' 라인을 새롭게 출시했다. 


2023년 전략은 지속가능성, 초연결성, 디자인의 핵심 3대 가치를 추구하는 '비스포크 라이프(Bespoke Life)'로 요약된다. 삼성전자는 새로운 연결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같은 해 출시되는 모든 비스포크 신제품에 와이파이(Wi-Fi)를 지원하고 AI 기술 적극 탑재했다. 에너지 사용량을 추가 절감할 수 있는 스마트싱스 에너지의 AI 절약 모드는 전 세계 65개 국가로 확대 도입했다.

 

삼성전자는 올해를 AI 가전의 원년으로 삼고 '비스포크 AI로 완성하는 새로운 AI Life의 시작'을 내걸었다. 진화한 AI 기능과 7인치 터치스크린 기반의 'AI 홈', 음성 인식 '빅스비(Bixby)'를 통해 집안에 연결된 기기들을 원격 제어하고, 다양한 소비자들이 누구나 편리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

 

세부적으로 △내부 식재료를 자동 인식해 푸드 리스트를 만는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 △세탁물에 따라 모터 세기와 세탁·건조 시간을 조절해 주는 비스포크 AI 콤보 △마룻바닥과 카펫을 맞춤으로 청소하는 비스포크 AI 스팀 로봇청소기 △물이 끓는 시점을 예측해 화력을 조절하는 비스포크 AI 인덕션을 출시해 일상의 효율을 높인다. 주요 가전에 탑재된 AI 절약모드 기능은 지속 강화돼 전력 사용량을 제품에 따라 최대 60%까지 추가 절감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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